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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가 언론을 상대로 신형 쏘렌토를 공개하고 사전 설명회를 열었다.

기아자동차는 19일(화) 기아차 화성공장에서 자동차 담당기자 등을 대상으로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갖고, 올 뉴 쏘렌토가 하반기 국내 SUV 시장에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자신했다. 이 자리에서 기아차는 철저히 고객 관점에서 ‘격이 다른 SUV’를 목표로 올 뉴 쏘렌토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최고 수준의 안전성, 세단 수준의 우수한 주행성능, 동급 최대의 차체 크기 및 실내 공간 등을 확보해 당당한 존재감을 지닌 ‘격이 다른(Upper Class)’ SUV라는 설명이다.

인치왕 기아차 총괄PM담당 부사장은 이 자리에서 “올 뉴 쏘렌토는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 주행 감성, 품질을 갖춘 글로벌 명차를 목표로, 연구 개발 및 양산 단계를 거쳐 고객들에게 인도될 때까지 기아차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완성시킨 차량”이라면서 “글로벌품질센터의 엄격한 품질 평가를 통해 글로벌 넘버원 수준의 양산 품질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올 뉴 쏘렌토는 일반 강판보다 가볍지만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인장강도 60kg/mm2 이상)의 적용 비율을 기존 24%에서 53%로 확대했으며, 차체 구조 간 결합력을 강화시켜주는 구조용 접착제의 적용 범위도 크게 늘려 차체 강성을 10% 이상 높였다. 이와 함께 핫 스탬핑 공법을 통해 생산된 부품의 적용 수를 늘려 차량 충돌 시의 안전성도 향상시켰다. (※ 핫 스탬핑 공법: 900℃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한 소재를 프레  140819_all_new_sorento4스 성형과 동시에 급속 냉각시켜 성형 전에 비해 강도가 3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인장강도 150kg급 이상)을 제조하는 방법)

올 뉴 쏘렌토는 차량이 보행자와 충돌할 때 차량 후드를 들어올려 후드와 엔진룸 사이에 충격흡수공간을 확보, 보행자의 머리 상해 위험을 감소시켜주는 ‘액티브 후드’를 적용하는 등 보행자 보호도 강화했다.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으로 제작돼 가벼우면서도 안전성을 높인 와이드 파노라마 썬루프를 국내 최초로 적용했다. 차량 주행 시 앞차량과의 거리를 감지하고 추돌 위험이 발생하는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해 주는 ‘전방추돌 경보시스템’,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을 경우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 등 다양한 안전사양도 적용했다.

‘올 뉴 쏘렌토’는 강화된 차체 구조를 바탕으로 세단 수준에 버금가는 편안한 승차감과 안정적인 조향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했다. 후륜 쇽업쇼버를 직립화 해 험로 주행 시에도 차량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제어하고 불필요한 진동 등을 줄여 승차감을 개선했다. 전·후륜 서스펜션 구조를 최적화시켜 차량 응답성은 물론 조종 안정성을 개선했다. 플로어 언더커버를 기존 쏘렌토 대비 2.5배 확대 적용해 차량이 받는 공기저항을 줄여 동력성능을 개선하고 실내 정숙성도 높였다.

‘올 뉴 쏘렌토’는 최근 여가 문화의 확산 등에 따라 크고 넓은 SUV를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국내 경쟁차를 압도하는 차체 크기를 확보했다. ‘올 뉴 쏘렌토’는 길이 4,780m, 너비 1,890mm, 높이 1,685mm로, 높이는 15mm 낮췄고 기존 쏘렌토보다 무려 95mm 길게 만들어 안정감을 확보했다. 휠베이스는 기존보다 80mm가 늘어난 2,780mm를 확보했다.

기아차는 올 뉴 쏘렌토가 최고 수준의 품질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연구소에서의 설계 및 시험 단계 평가, 글로벌품질센터에서의 선행 양산 차량 단계별 품질 평가 등 총 3단계에 걸친 철저한 품질 평가를 통해 ‘특급 품질’을 달성했다는 것. ‘역대 최고의 양산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품질평가 설비 및 기능을 대폭 강화한 글로벌품질센터에서 선행 양산차량에 대한 집중적인 평가 작업을 거쳤다.

기아차 관계자는 “기아차의 대표 SUV ‘올 뉴 쏘렌토’는 존재감 넘치는 당당한 디자인과 한 수 위의 상품성을 갖추고 새롭게 태어났다”면서 “국내 시장은 물론 전세계 SUV 시장을 뒤흔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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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