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에 이어 쏘나타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충돌시험에서 최고등급을 받았다.

현대차 쏘나타는 美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가 17일(현지시각) 발표한 충돌시험 결과에서 최우수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에 선정됐다. 이에 앞서 지난 5월에는 현대차 제네시스가 같은 테스트에서 전 종목 만점을 받았다. 이로써 현대차는 2회 연속 최고 등급 차량을 배출했다고 밝혔다.

신형 쏘나타는 전면 충돌테스트, 측면 충돌테스트,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및 좌석 안전도 테스트의 4개 항목에서 세부항목을 포함해 모두 ‘우수(Good)’ 등급을 획득했으며, 스몰 오버랩 평가에서는 ‘양호(Acceptable)’ 등급을 받았다. 신형 쏘나타는 충돌 회피 장치 평가(Front Crash Prevention)에서 기초(Basic) 등급을 받았으며, 이에 따라 IIHS가 최고의 안전차량에만 부여하는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에 선정됐다. IIHS는 4개 충돌 항목 우수(Good), 스몰 오버랩 양호(Acceptable) 이상, 충돌 회피 기초(Basic) 이상을  만족하는 차에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 등급을 부여한다.

현대차는 최근 미국에서 출시한 2개 차종의 신차가 모두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에 선정됨에 따라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 기술을 입증했다. 현대차는 이번 시험 결과가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는 물론, 미국에서 6월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 신형 쏘나타의 판매에도 가속도를 붙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3월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 신형 쏘나타는 차체 강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7에어백 시스템 등 첨단 안전사양을 대거 적용해 동급 최고의 안전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형 쏘나타는 초고장력 강판(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기존 21% 대비 2.4배 향상된 51%로 확대 적용해 차량의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한 차원 끌어올렸으며,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 확대 적용(11m→119m) ▲핫 스탬핑 공법 적용 부품 수 확대(5개→16개) ▲차체 주요 부위 듀얼 멤버형 보강 구조 적용 등을 통해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과 굽힘 강성이 각각 41%, 35% 향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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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