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 308 신형 모델이 한국에 출시됐다.
푸조의 한국 공식 수입원인 한불모터스는 30일 푸조의 새로운 프리미엄 해치백 ‘뉴 푸조 308’을 아시아 국가 중 최초로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뉴 푸조 308은 2008년 국내 출시했던 308의 풀 체인지 모델로, 유럽 시장에는 지난 해 말 출시됐다. 뉴 푸조 308은 지난 3월 세계 3대 모터쇼 중 하나인 제네바 모터쇼에서 ‘2014 올해의 차’에 선정된 바 있다.
뉴 푸조 308은 지난 2008년 국내 시장에 출시했던 308의 풀 체인지 모델. EMP2 플랫폼을 통해 경량화를 실현했고, 차량의 길이를 줄이는 동시에 실내 공간은 이전 세대에 비해 넓혔다. 유로6 기준을 만족시키는 2.0 Blue HDi 엔진을 탑재해 폭발적인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차량 내부는 경쟁 차종에서 볼 수 없던 혁신적인 스타일과 설계로, 운전자에게 직관적이고 편리한 드라이빙 환경을 제시한다.
뉴 푸조 308은 PSA 그룹의 새로운 플랫폼인 EMP2를 적용해 기존 모델 대비 최대 140Kg까지 무게가 줄었다. 길이는 이전 세대에 비해 20mm 짧아지고 높이는 30mm 낮아져 차량의 크기는 컴팩트해졌다. 대신 너비와 휠베이스를 10mm 넓혀 효율적인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1열 수납공간은 총 24 리터에 달한다. 기본 제공되는 트렁크 공간은 총 470 리터로, 이전 모델에 비해 40리터나 커졌다. 차량의 2열 공간을 접으면 최대 적재 용량은 1,309 리터로 늘어난다.
뉴 308은 푸조의 전통적 브랜드 코드인 스피드, 하모니, 펠린 그리고 다이내미즘을 더욱 업그레이드했다. 낮은 차체는 전체적으로 스포티한 인상을 발산하고, 보닛에서 차량 후면으로 이어지는 바디라인은 단단하면서 힘이 넘치는 모습이다. 기본으로 탑재되는 차량의 전면부 그릴은 크롬으로 감싸 우아한 인상을 더했다.
New 308은 풀 LED 헤드램프를 적용했다. 62개 LED로 구성된 LED 헤드램프는 눈의 피로를 덜어 안정적인 드라이빙에 도움을 준다. 터널진입 순간처럼 순간적인 조도변화가 있는 환경에서 0.2초 이내 반응해, 운전자의 안전에 기여한다. LED 전조등은 할로겐 전조등보다 에너지를 50% 덜 소비하기 때문에 CO2 배출 감소에도 효과적이다. 풀 LED 헤드램프는 상위트림에 기본 적용된다.
뉴 푸조 308은 비행기 조종석에서 영감을 얻어 푸조가 새롭게 선보인 혁신적 인테리어 시스템, ‘아이-콕핏’을 채택했다. 아이-콕핏 인테리어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요소로 ∆ 다이내믹하면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 컴팩트한 사이즈의 스티어링휠(351mm x 329mm), ∆ 운전자가 도로에서 눈을 떼지 않고도 쉽게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운전자 눈높이게 맞춰 설계한 헤드업 인스트루먼트 패널, ∆ 직관적 주행 환경을 실현시켜주는 9.7 인치 대형 터치스크린을 꼽을 수 있다.
아이-콕핏 인테리어는 New 푸조 308이 기존 해치백들을 넘어서는 가치를 지녔음을 말해주는 단적인 예다. 비슷한 크기의 경쟁 차종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대형 스크린으로 차량에 대한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으며, 센터페시아에는 차량 제어 및 기능을 위한 버튼을 최소화해 미니멀리즘을 추구했다. 운전자는 9.7 인치 터치스크린을 통해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 전화, 기타 차량 설정 등을 쉽게 조작할 수 있다. 정전식으로 반응속도가 빠르고, 편하게 정보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운전석 방향으로 기울여 설계했다. 터치스크린은 고품질의 새틴 크롬 보호막으로 마감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컴팩트한 스티어링휠과 매치, 스티어링휠의 림을 줄이고 패널을 대시보드 위로 끌어올려, 운전자가 전방 도로에서 눈을 떼지 않고도 패널 상부의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컴팩트한 스티어링휠은 잡기 편한 그립감을 선사하고, 이로 인해 더욱 민첩한 조작이 가능하다. 계기반의 적색 바늘은 정밀 시계 제조 분야의 기술을 차용해 정교하게 만들었으며, 속도계와 회전 속도계의 주변 크롬 세부장식은 최고급 수준으로 마감 처리됐다.
차량 내부 소재는 프리미엄급 품질을 자랑한다. 스티어링 휠은 풀 그레인 가죽으로 트리밍되어 있고, 검정색 새틴 크롬 장착물이 삽입돼 있다. 상위 트림에 적용된 스포츠 버킷시트는 가죽과 알칸테라가 조합돼 고급스럽고, 운전자를 편안하게 지지해준다. 기존 푸조 대표 모델들에서 선보였던 대형 글래스 루프까지 더해, 뒷좌석 승객들까지 배려했다.
뉴 푸조 308에는 푸조의 새로운 디젤엔진인 BlueHDi를 얹었다. BlueHDi 엔진은 PSA 그룹이 새롭게 개발한 유로 6 기준을 충족시키는 디젤 엔진으로, 기존 e-HDi엔진의 뛰어난 효율과 HDi엔진의 다이내믹한 퍼포먼스를 모두 가진 것이 특징이다. 최대 출력 150마력, 최대 토크 37.8kg.m의 강력한 파워를 발휘하는데, 디젤엔진의 특성상 최대토크가 일상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엔진 회전 구간(2,000rpm)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도심에서도 시원한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다. 푸조 특유의 민첩한 핸들링 및 끈끈한 로드홀딩과 완벽한 조화를 이뤄내며 민첩한 움직임을 자랑한다.
BlueHDi 엔진은 유로 6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 선택적 환원 촉매 시스템)에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디젤 입자 필터) 기술을 조합,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90%까지 현저히 줄였다. 미립자 필터 앞쪽에 설치된 SCR 시스템은 모든 주행 조건에서 작동한다. CO2 배출량은 134g/km에 불과하고, 여기에 미세한 입자 제거율을 99.9%까지 높였다.
뉴 푸조 308은 스톱 앤 스타트 시스템까지 갖췄다. 정차시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고 다시 움직이면 0.4초 내 재시동을 걸어주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정차 시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연료와 CO2 배출이 없으며, 시내 주행 시 약 15% 의 연비 향상 효과와 평균 5g/km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효과를 보인다.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도 탑재했다. 레이더를 이용해 앞 차와의 차량 거리 및 속도를 계산해 차량간의 적정 거리를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유지하다가,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설정된 간격 이내로 거리가 줄어들면 자동으로 속도를 늦췄다가, 설정된 거리가 충족되면 다시 설정한 속도로 복귀한다.
이외에도 뉴 푸조 308은 운전자의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을 돕기 위해 전자식 핸드브레이크, 대형 컬러 스크린을 이용한 후방 카메라, 스마트키 시스템 등이 지원된다.
국내 시장에는 2.0 BlueHDi 악티브(Active)와 펠린(Feline)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풀 LED 헤드램프,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후방 카메라, 전방 센서 및 내비게이션은 펠린 모델의 기본 사양이다. 사각지대 정보시스템, 주차 보조 시스템은 딜러를 통한 개별 오더로 탑재할 수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