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4시리즈 그랑쿠페가 한국에 왔다.
BMW 코리아(대표: 김효준)는 부산모터쇼 2014에 ‘혁신 기술을 통한 드라이빙의 즐거움(Innovative Driving Pleasure)’이란 주제로 BMW 모터사이클 4종을 포함한 총 17가지 모델을 전시한다. 국내 최초로 공개되는 모델은 뉴 4시리즈 그란 쿠페, 뉴 M3, 뉴 M4 쿠페 등이다. 지난 4월 출시한 프리미엄 순수 전기차 i3, 뉴 428i 스포츠 라인과 고성능 프리미엄 SAV인 BMW 뉴 X5 xDrive40d 등 새롭게 추가되는 라인업도 선보인다.
모터사이클 부문인 BMW 모토라드는 곧 국내 출시를 앞둔 플래그십 럭셔리 투어러 뉴 K 1600 GTL 익스클루시브(Exclusive)를 공개한다. 이와 함께 BMW 뉴 S 1000 R과 뉴 R nineT, 뉴 R 1200 GS 어드벤처를 소개한다.
한편, 오는 7월 오픈 예정인 BMW 드라이빙 센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4m x 3m 크기의 대형 실물 모형이 전시 부스에 마련되며 주말과 공휴일에는 BMW 코리아 미래재단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자동차 만들기 프로그램인 ‘주니어캠퍼스 워크숍’이 진행된다. 아울러 모터쇼 기간 중 BMW 부스의 VIP 라운지 현장 상담 고객에게는 BMW 스포츠백이 선착순 제공된다.
이번 부산 모터쇼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BMW 뉴 4시리즈 그란 쿠페는 중형차 부문 최초의 4도어 쿠페 모델로 BMW의 지속적인 확장을 보여준다. 4시리즈 쿠페와 컨버터블에 이은 세 번째 모델인 뉴 4시리즈 그란 쿠페는 더욱 길고 넓게 균형 잡힌 차체 비율로 역동적인 특성을 나타낸다. 또한, 쿠페의 세련된 외관에 4도어, 넓게 열리는 트렁크 등 실용적인 공간 감각을 더했다.
뉴 4시리즈 그란 쿠페는 기존 쿠페 모델보다 전고가 12mm 더 높고 루프 라인이 완만한 곡선을 그리면서 리어 쿼터 패널과 트렁크 리드 속으로 부드럽게 흘러들어 간다. 길어진 루프 라인은 우아함과 세련미를 강조하면서 실용적인 매력을 더한다. 뒷자리 승객을 위해 2도어 쿠페보다 헤드룸이 10mm 더 넓어지면서 실내 공간이 더욱 안락해졌다. 트렁크는 리프트백 방식으로 크게 열려 접근이 수월하며, 발을 움직여 트렁크 리드를 여닫을 수 있는 컴포트 액세스를 사용할 수 있다. 기본 적재 공간은 2도어 쿠페보다 35ℓ 늘어난 480ℓ며, 최대 1,300ℓ까지 확장할 수 있다.
BMW 뉴 420d xDrive 그란 쿠페는 2.0ℓ BMW 트윈파워 터보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38.8kg•m의 힘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는 7.3초에 도달한다. 또한, BMW의 인텔리전트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인 xDrive가 적용되어 언제 어디서나 더욱 안정적인 주행을 즐길 수 있다.
인상적인 역동성과 함께 EU6 배기가스 기준을 만족하는 등 매우 낮은 연료 소모와 배출가스를 실현한다. 이 혁신에는 최적화된 연료 경제성, 경량 구조 개념, 그리고 매끈하게 마감된 언더바디 커버, 에어 커튼, 에어 브리더 같은 공기역학적 설계가 포함된다. 또한,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장치(Brake Energy Regeneration), 오토 스타트 스톱(Auto Start Stop) 기능, 온 디맨드 방식으로 작동하는 냉각수 펌프와 전동 파워 스티어링 등도 연료 절약과 유해 배기가스 저감에 기여한다. 가격은 6,110만원(VAT 포함).
BMW 코리아는 이번 부산 모터쇼에 완전히 새롭게 태어난 M3와 M4 쿠페를 공개하면서 고성능 스포츠카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특히, 짝수 이름을 부여받은 뉴 M4 쿠페가 M의 새로운 성공 스토리를 이어 나갈 전망이다. 뉴 M3와 뉴 M4 쿠페는 5세대에 이르기까지 모터스포츠의 유전자와 일상의 주행성을 풍부한 감성으로 결합해낸 완벽한 모델이다.
뉴 M3와 뉴 M4 쿠페에 장착된 새로운 M 트윈파워 6기통 터보차저 엔진은 고회전 자연 흡기 엔진의 장점과 터보차저 기술의 강점만을 결합했다. 새로워진 엔진의 무게는 기존 V8 엔진보다 약 10kg 가볍고 강력해져 최고출력 431마력과 최대토크 56.1kg•m의 힘을 발휘한다. 더불어 밸브 타이밍을 제어하는 밸브트로닉 기술과 더블바노스 연속 가변 캠샤프트 타이밍 기술이 적용되었다. 뉴 M3와 뉴 M4 쿠페 모두 7단 M 더블클러치 변속기와 조화를 이뤄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4.1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뉴 M3와 뉴 M4 모두 1억 990만원.
부산=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