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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가 3세대 카니발을 발표했다. 9년만의 모델 체인지다.

기아자동차는 22일  W호텔에서 6월 출시 예정인 ‘올 뉴 카니발(프로젝트명 YP)’을 공개했다. 자동차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프리퓨 형식의 발표였다.

1998년 처음 발표된 이후 올해 3세대 모델로 새롭게 선보이는 ‘올 뉴 카니발’은 지금까지 국내에서 57만대, 해외에서 89만대 등 총 146만대가 팔린 대한민국 대표 미니밴이다. 기아차는 이날 행사에서 9인승과 11인승으로 구성된 ‘올 뉴 카니발’의 개발철학을 비롯해 디자인, 공간활용성, 안전성 등 주요 특징을 설명하며 동급 최고의 프리미엄 패밀리 미니밴의 위상을 공고히 한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기아차는 2010년부터 올뉴 카니발 개발에 나서 52개월간 총 개발비 3,500억원을 투입해 완성했다.

‘올 뉴 카니발’은 4열 팝업 싱킹 시트를 적용하고 보조 시트를개선해 실용적인 디자인까지 갖췄다. 길이 5,115mm, 너비 1,985mm, 높이 1,740mm의 크기로 기존 모델 대비 길이는 15mm, 높이 40mm 줄였다. 휠베이스는 3,060mm로 기존 모델 보다 40mm를 늘려 내부 공간 활용성을 더 높였으며, 안정감 있는 주행감성을 구현했다.
‘올 뉴 카니발’의 전면부는 기아차 디자인 정체성을 반영한 라디에이터 그릴,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강조한 헤드램프와 LED방향지시등을 적용했고 범퍼 하단부에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해 견고한 느낌을 살렸다. 옆 모습은 헤드램프부터 리어콤비램프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선을 통해 볼륨과 함께 세련되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현했으며, 창틀에 크롬 몰딩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했다. 뒷모습은 기존의 세로방향 리어램프를 가로방향으로 바꾼 리어콤비램프, 스포티하고 와이드한 느낌의 범퍼 디자인, 스키드 플레이트 등을 적용해 단단하면서 역동적인 모습을 갖췄다.

내부 디자인은 기존 1열 중앙 보조시트를 없애고 여기에 노트북 수납까지 고려한 대용량 센터 콘솔을 적용했다. 기어 노브를 승용차처럼 운전석 시트 옆으로 옮겨 조작을 편하게 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다. 슈퍼비전 클러스터, 8인치 대형 LCD 내비게이션, 각종 조작 버튼이 들어간 스티어링 휠, 인체공학적으로 재배치한 센터페시아 조작 버튼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디자인을 적용했다.

‘올 뉴 카니발’은 4열 팝업 싱킹 시트를 적용하고 보조 시트를 개선하는 등 다양한 상품성 개선으로 내부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했다. ‘올 뉴 카니발’은 4열에 세계 최초로 팝업 싱킹 시트를 적용해 필요시 4열을 접어서 바닥으로 숨기면 최대 546L의 적재 공간을 확보 가능하게 했다. 기아차가 세계 최초로 4열에 적용한 팝업 싱킹 시트는 기존 싱킹 시트와는 달리 4열 시트 등받이를 앞으로 접은 후 별도 이동 없이 그대로 누르면 바닥으로 4열이 숨어들어가 평평한 공간을 만들게 되며, 시트에 달린 손잡이를 당기면 시트가 다시 올라오게 된다. 기존 카니발 4열을 접어서 앞으로 밀어서 생기는 공간 261L보다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최근 레저 및 캠핑 열풍에 넓은 적재 공간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기아차, 올 뉴 카니발 국내 첫 공개2

보조 시트를 개선해 승하차 및 차량 내 이동 시에 편의성을 높였고, 시트 구성 변경을 통해 안락한 실내 공간을 구현했다. 9인승의 경우 시트 구성을 기존 3열에서 4열로 조정하고 1~3열 중앙 시트를 없애 독립시트를 적용해 안락한 승차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차량 중앙 통로를 확보해 2~4열의 워크쓰루로 손쉬운 승하차가 가능하다. 11인승은 2~3열의 가운데 보조시트를 접으면 9인승과 마찬가지로 승하차 및 내부 이동이 용이하다.

이 외에도 차량 내부 거주 공간을 최적화해 1열 발 밑 공간은 기존 모델 보다 14mm 늘어났으며, 3열의 경우 4열 팝업 싱킹 시트를 접으면 3열을 뒤로 밀수 있어 기존 모델 보다 25mm 넓어지는 등 탑승자들이 차 안에서 편안히 머물 수 있도록 했다. ‘올 뉴 카니발’에 탑재된 R2.2 E-VGT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202마력(ps), 최대토크 45kg•m로 기존 모델 대비 각각 2.5%, 1.1% 성능이 향상돼 강력한 동력성능을 갖췄다.

연비는 기존 모델보다 5.5% 향상된 11.5km/ℓ로, 기아차는 획기적인 안전성 강화로 차량 중량이 소폭 증가(2,110kg→2.137kg)했음에도 불구하고 차량 하부 언더커버, 리어스포일러, 외부제어가변컴프레서 등 다양한 연비 개선 기술을 적용해 오히려 연비를 향상시켰다.(11인승 자동변속기 기준)

이와 함께 ‘올 뉴 카니발’은 전륜 6단 자동변속기를 9인승과 11인승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올 뉴 카니발’에 탑재된 R2.2 E-VGT 디젤 엔진은 유로 6 규제를 만족시켰으며, 국내 저공해차 인증도 획득해 혼잡통행료 50% 할인, 공영 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등의 혜택을 받는다.

‘올 뉴 카니발’은 차체 강성을 강화하고 차체 구조를 전반적으로 개선해 충돌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한편, 액티브 후드 시스템, 6에어백 시스템을 기본 적용하는 등 전반적인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일반 강판보다 강도가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기존 모델 대비 대폭 확대 적용해 차체 강도 및 강성을 강화함으로써 차량의 안전성과 함께 주행성능을 한 차원 높게 끌어올렸다. ‘올 뉴 카니발’에는 52%의 초고장력 강판이 적용됐으며, 특히 대부분의 초고장력 강판이 승객의 탑승부 보호를 위한 부품에 사용돼 전방위적인 충돌 안전성을 달성했다.

‘올 뉴 카니발’은 운전자뿐만 아니라 탑승객들의 안전을 위해 6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전복감지 사이드&커튼) 시스템을 기본 적용했다. 보행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보행자 충돌 시 후드를 들어올려 후드와 엔진룸 간 충격흡수 공간을 확보, 보행자 머리 상해 위험을 감소시키는 ‘액티브 후드 시스템’을 동급 차량 최초로 기본 적용해 운전자뿐만 아니라 보행자의 안전까지 배려했다. 이외에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 급제동 경보시스템 등 다양한 안전사양을 기본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다.

브레이크 시스템의 부스터 강성 증대 및 페달비 변경을 통해 제동 응답성을 향상시키는 한편 휠 강성 강화, 서스펜션 절연성능 강화, 차체 강성 보강 및 흡차음재 성능 보강 등으로 정숙성을 실현했다. ‘올 뉴 카니발’에는 국내 미니밴 최초로 각종 첨단 편의사양이 대거 적용돼 고객들의 만족감을 한층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올 뉴 카니발’은 동급 차량 최초로 ‘어라운드뷰 모니터링 시스템’을 옵션으로 운영해 미니밴 차량의 주차 및 출차시에 어려움을 겪는 운전자들의 걱정을 덜어준다.

스마트키를 지닌 채 차량의 뒷쪽으로 이동하면 별도의 조작을 하지 않아도 뒷문이 알아서 열리는 ‘스마트 테일게이트’, 멀티미디어 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최근 고객들의 성향에 맞춘 220V인버터를 동급 차량 최초로 옵션으로 장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전방추돌 경보시스템, 차선이탈 경보시스템’, 후측방 경보시시템, 상향등 점등 주행시 앞에서 오는 차의 불빛을 인지하여 하향등으로 자동 전환하는 ‘하이빔어시스트’ 등 첨단 편의 사양을 ‘하이테크 패키지’로 운영해 동급 미니밴 차량 최초로 첨단 편의사양이 적용했다.

기아차는 하이루프를 적용하고 무드램프와 독서등, 대형 고정식 모니터 등 고급스러운 내장으로 꾸민 ‘올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 차체 밀착형 루프박스, 테일게이트 라이트 등을 적용해 캠핑 등에 편리한 ‘올 뉴 카니발 아웃도어’ 모델을 함께 선보여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올 뉴 카니발’의 가격은 9인승의 경우 ▲럭셔리 트림이 2,990~3,020만원, ▲프레스티지 트림이 3,250~3,280만원, ▲노블레스 트림이 3,610~3,640만원, 11인승의 경우 ▲디럭스 트림이 2,700~2,730만원, ▲럭셔리 트림이 2,940~2,970만원, ▲프레스티지 트림이 3,200~3,230만원, ▲노블레스 트림이 3,560~3,590만원의 범위 내에서 책정될 예정이다.(자동변속기 기준)

한편 기아차는 오는 29일부터 시작되는 부산모터쇼에서 ‘올 뉴 카니발’을 일반에 최초 공개하고 6월 출시 시점에 맞춰 최종 가격을 공개할 계획이다.

기아차, 올 뉴 카니발 국내 첫 공개3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