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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전기차 i3가 한국에 공식 출시됐다.

BMW 코리아(대표 김효준)는 24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서 전기차 i3를 출시했다. BMW i3 차체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인 라이프 드라이브 구조로, 탑승공간인 ‘라이프 모듈’과 BMW e드라이브 등 구동력을 담당하는 ‘드라이브 모듈’로 구성해 설계했다.

BMW i3는 광범위한 초경량 소재를 활용해 배터리로 인한 무게 부담을 줄였다.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으로 차체를 제작했고 드라이브 모듈 역시 대부분 알루미늄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공차 중량 1,300kg 수준으로 무게를 줄였고  64km/h 속도의 정면 충격에도 탑승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면서 고전압 배터리도 최적으로 보호하는 안전성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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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게중심을 낮추기 위해 차체 하단에 배터리를 배치, 앞 뒤 무게배분을 50:50으로 맞췄다. 기본 제공되는 19인치 경합금 휠은 가벼우면서도 뛰어난 강성을 발휘한다. 상위 모델인 BMW i3 비스(VIS)에는 20인치 경합금 휠이 장착된다.

후륜 구동인 i3는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5.5kg.m의 힘으로 뛰어난 응답성과 가속력을 자랑한다. 최소 회전 직경은 9.86m며 단단한 서스펜션과 날카로운 핸들링을 나타낸다. 정지상태에서 60km/h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3.7초, 100km/h까지는 7.2초면 충분하다.

BMW i3에는 싱글 페달 제어 기능이 적용됐다. 운전자가 가속을 시작하면 e드라이브 시스템이 작동해 전기모터가 동력을 공급한다.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순간 에너지 재생모드가 활성화되어 전기모터는 배터리에 전력을 공급하면서 제동 효과를 발휘한다. 즉, 고속 주행에서는 최대의 효율성으로 주행하고, 저속에서는 강력한 제동 효과를 발휘하는 것. 페달 하나로 주행과 감속이 가능하다.

BMW i3는 완전 충전 상태에서 기본적으로 최고 132km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에코 프로(Eco Pro) 모드와 에코 프로 플러스(Eco Pro+) 모드로 설정하면 주행거리가 추가로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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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필러를 없애 양쪽으로 열리는 측면의 코치 도어는 타고 내리는데 편리하며 공간을 더욱 넉넉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길이 3,999mm, 너비 1,775mm, 높이 1,578mm의 크기로 오버행은 매우 짧다.

실내 소재는 천연 가죽과 원목, 양모, 그리고 재생 가능한 소재가 적절히 어우러졌다. 앞좌석은 트랜스미션 터널 부분을 제거하여 공간을 극대화했다. 운전자는 좌우핸들에 구애받지 않고 양쪽으로 다 하차할 수 있다.

5.5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주행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시한다. 기어는 스티어링 오른쪽에 있는 간단한 레버 조작으로 손쉽게 변경할 수 있으며, 공조장치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은 사용자 설명 없이도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 B 필러가 없는 라이프 모듈 설계 덕분에 넓은 개방감을 실현했으며, 5:5 분할 접이식 뒷좌석은 다양한 공간 활용성을 제공한다. 전기모터가 차체 뒤편에 있기 때문에 기존 엔진룸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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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3는 타입1 방식의 완속 충전으로 100% 충전하는 데 3시간이 소요된다. 한 시간 충전으로는 약 50km 주행이 가능하다. 급속 충전으로는 타입 1 콤보 방식을 사용하며, 80% 충전까지 30분이 걸린다. BMW i월박스 가정용 충전기로는 3시간이면 충전이 된다.  별도로 제공하는 220V 비상용 충전기로 완충하는데에는 8~10시간이 걸린다.

BMW i3 인테리어트림은 총 3가지다. BMW i3 솔(SOL)에는 울과 천연 가죽이 적용된 랏지(Lodge) 트림이, i3 비스(VIS)에는 올리브 잎 추출물로 마감된 댈버지아 브라운 색상의 가죽과 유칼리툽스 우드 인레이가 적용된 최고급 스위트(Suite) 트림이 제공된다. 하반기 출시 예정인 i3 룩스(LUX)에는 시트에 블루 악센트가 가미된 아틀리에(Atelier) 트림이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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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에 적용된 알루미늄은 재활용된 자재로 만들어진 2차 생산 알루미늄으로서, 1차 알루미늄 생산 대비 80% 적은 탄소를 배출한다. 재생 알루미늄 사용이 불가피할 시에는 재생에너지로만 생산된 1차 알루미늄만 사용한다.

국내에는 고급형 BMW i3 솔(SOL)과 최고급형 비스(VIS) 두 라인업을 이번에 먼저 선보이고 하반기에 기본형인 룩스(LUX)를 추가로 출시할 예정이다. 가격은 i3 룩스(LUX)가 5,800만원, 솔(SOL)이 6,400만원 그리고 i3 비스(VIS)는 6,900만원(VAT 포함)이다. BMW 코리아는 BMW i3 출시와 더불어 기본적으로 주행 거리 10만km 혹은 5년 동안 소모품 무상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며, 배터리는 주행 거리 10만km 혹은 8년 동안 배터리 수명 70%를 보증한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