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버트보쉬 디젤 사업부(사장 최의준)가 자동차 엔진 유형별 소비자 인식과 ‘클린 디젤’ 관련 태도 및 향후 구매 의향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디젤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 2월 14일부터 3월 5일까지 전국 6대 도시(서울, 인천, 부산, 대구, 대전, 광주)에 거주하고 있는 만 20세~59세 남녀 자가 운전자 총 1,007명을 대상으로 개별면접조사를 통해 진행했다.
1) 승용차 보유 현황 및 이용 행태, 2) 자동차 엔진 유형 관련 인식 및 태도, 3) 향후 자동차 구매 의향 및 구매 관련 태도, 4) ‘클린 디젤’ 자동차 관련 태도, 5) 기타 자동차 관련 태도 등 총 5개 영역에 걸쳐 조사됐다.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들의 현재 소유 차량은 가솔린 엔진 72.4%, 디젤 엔진 19.2%, LPG 7.7%, 하이브리드 0.6%로 나타났다. 디젤 엔진 별 차종은 레저형이 78.7%, 디젤 세단형은 2010년 1월 조사에서 6.0%에 불과했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21.3%로 대폭 증가했다.
응답자들의 자동차 엔진 유형 관련 인식 및 태도 조사에서 선호하는 엔진 유형은 가솔린 엔진(62.0%)이 가장 높았으나, 2010년 11월 조사(77.5%) 이후 선호율이 감소하는 추세이다. 디젤 엔진은 2008년 11월 조사(14.5%) 이후 선호율이 꾸준히 상승, 이번 조사에서 23.8%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디젤 엔진의 장점으로 좋은 연비(55.8%), 저렴한 연료비(42.9%), 우수한 주행 성능(42.4%), 세제 혜택(19.2%) 등을 꼽았으며, 불편한 승차감(53.6%)을 최대 단점으로 꼽았다.
2012년 1월 조사와 비교하여 좋은 연비에 대한 인식은 6.4%P 증가하여 디젤 엔진의 연비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으며, 디젤 엔진 차량의 핵심 장점으로 부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이 향후 구입하고 싶은 차량 1위는 국산-세단형이 56.2%, 희망 배기량은 2,000cc~2,500cc 미만이 47.4%로 나타났다. 향후 구입 희망 차량의 엔진 유형 중 디젤 엔진의 희망 비율은 31.1%로 2008년 11월 조사 시 14.4%보다 16.7%P 증가했다.
‘클린 디젤’ 자동차 관련 태도에 대한 조사에서 클린 디젤 용어 인지도가 30.9%, 클린 디젤 자동차 호감도가 59.7%, 클린 디젤 자동차 구입 의향이 44.4%로 나타났다.
클린 디젤 구입 의향률(44.4%)이 디젤 구입 의향률(59.3%)보다 낮게 나타나 기존 조사와 다른 결과를 보였으며, 이는 더 이상 ‘클린 디젤’ 용어 자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만큼 소비자들의 디젤에 대한 인식, 인지도, 호감도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클린 디젤 택시 도입에 대한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69.2%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적인 이유로 유해 가스, 대기 오염 감소 등 친환경성 및 경제적 효율성이 주요했다. 긍정적이지 않은 이유로는 경제적 비용 증가 우려 및 유해 가스, 대기 오염에 대한 부정적 인식 및 인지도/신뢰도 미흡 등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주목할 내용은 디젤 엔진의 친환경성에 대한 인식 변화는 크지 않으나 연비 효율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디젤 엔진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태도의 변화가 크게 나타난 것이다.
‘디젤’ 자체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 태도가 크게 개선되어 구입 의향이 증가하는 등 실질적인 소비 태도로 연결될 것으로 분석됐으며, 디젤 엔진의 불편한 승차감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키고 가솔린 엔진 대비 저렴한 연료비 및 연비 효율성에 따른 유지 비용 절감 효과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려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창완 pcw2170@autodai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