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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가 11일(화), 올 4월 출시 예정인 쏘울 전기차 ‘쏘울 EV’를 공개했다.

쏘울 EV는 지난해 출시한  ‘올 뉴 쏘울’을 기반으로, 81.4kW의 모터와 27kWh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무공해 친환경 고속 전기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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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환경기술센터장 이기상 전무는 환영사를 통해 “쏘울 전기차는 순수한 전기에너지만을 사용하여 배기가스가 전혀 없는 명실상부한 친환경 자동차로서, 현대·기아자동차의 전기차 기술력이 집약된 야심작”이라며 “현대·기아자동차의 전기차 기술노하우와 전기차 부품업체와의 상생을 위한 노력 끝에 전기차의 핵심 부품을 모두 국산화 했다. 향후 친환경차 기술 개발과 부품 경쟁력에 대한 기반을 확보했다는데 더욱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쏘울 EV는 1회 충전을 통해 148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급속 충전시 24~33분, 완속 충전시 4시간 20분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산업부 산하 자동차 부품 연구원 시험 결과이며 산업부 제출 수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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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울 EV는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에 도달하는데 11.2초 이내, 최고속도 145km/h, 최대출력 81.4kW, 최대 토크는 약 285Nm의 우수한 성능을 갖췄다. (내연기관 기준 환산시 최대출력 111ps, 최대 토크 29kgf·m)

‘전기차용 히트펌프 시스템(Heat Pump System)’을 국산 차종 중 처음으로 적용했다. ‘전기차용 히트펌프 시스템’은 냉방시에 기존 에어컨 가동방식과 동일하게 냉매 순환 과정에서 주위의 열을 빼앗아 차가운 공기를 만들지만, 난방시에는 냉방의 냉매 순환 경로를 변경하여 기체 상태의 냉매가 액체로 변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차량 난방에 활용하는 기술이다.

기존 전기차가 난방시 별도의 고전압 전기히터를 사용했다면, 히트펌프 시스템 적용 시 냉매순환 과정에서 얻어지는 고효율의 열과 모터, 인버터 등 전기차 파워트레인 전장부품에서 발생하는 폐열(廢熱)까지 모든 열을 사용해 난방장치 가동시 전기차의 전력을 절약할 수 있게 도와준다.

쏘울 EV에는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이기위해 ‘개별 공조(Individual ventilation)’,기존 듀얼에어컨의 온도조절기능에서 한단계 진보하여 풍량 자체제어기능이 추가되었다.  공조장치 작동 시 외부 공기 유입을 조절해 공조 전력 소비를 줄이는 ‘내외기 혼입제어(Air induction control)’ , 차량의 운동에너지 일부를 다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회생 제동 시스템’ 등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다양한 기술들이 적용됐다.

쏘울 EV는 저속주행시 매우 조용하므로 약 20km/h로 이하로 주행하거나 후진하면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VESS, Virtual Engine Sound System)으로 가상의 엔진 사운드를 발생시켜 보행자가 차량을 인식하고 피할 수 있도록 했다. 라디에이터 그릴 내에 AC완속과 DC급속 2종류의 충전 포트가 내장돼 있어 어떠한 충전 시설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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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울 EV는 배터리를 차량 최하단에 배치함으로써 동급 차종 대비 최대 수준의 실내 공간을 확보하고, 차량 무게중심을 낮춰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

현대기아 중앙연구소 주행시험장내에서 간단한 시승이 이루어 졌다.

쏘울 EV의 출발가속은 매우 빠르고, 실내는 조용하다. 전기모터는 속도가 높아질수록 토크가 줄어드는 특성때문에 60km를 넘어가면서 밀어주는 힘이 감소함을 느낄수 있다.  0-100km/h는 11.2초, 체감상으로는 더 빠르게 느껴진다. 배터리 때문에 기존 쏘울 대비 무게가 200kg 정도 무거워 졌음에도 가속력은 부족함이 없다.  좌우로 연속 기울어지는 슬라럼 주행을 시도했다.  차체 쏠림 현상이 적고 골프 카트 처럼 무게 중심이 낮다는 것을 느낄수 있다. 악셀 반응도 즉각적이고, 핸들의 유격도 이질감 없이 자연스럽고 좋다. 급제동시에 쏠림현상없이 세련된 느낌이다.

기어레버  D레인지 아래로 B레인지가 있다. 감속과 제동시 사용하면 차가 엔진브레이크를 거는 느낌이 들고,  회생제동력이 높아지며 에너지 효율이 높아진다. 계기판에도 그래프로  표시된다.

편의장비는 고급트림 수준으로 대부분의 편의 장비를 갖추었다. 전체적으로 나무랄 데 없이 좋은 느낌을 받았다. 

전장 4,140mm, 전폭 1,800mm, 전고 1,600mm의 차체 크기를 갖춘 쏘울 EV는 쏘울 특유의 독특한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2가지 색상이 배합된 투톤 루프와 쏘울 EV 전용 색상,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의 LED 리어콤비네이션 램프 등을 적용해 가솔린 모델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췄다.

실내는 흰색 센터페시아가 밝고 화사함과 미래적인 느낌을 느끼게 한다.  전기차 주행정보 전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LCD가 적용된 EV 전용 클러스터 등이 적용되었는데, EV 버튼을 누르면 전기차 관련 정보들만 모아서 보여주어 차 상태를 빠르게 알 수 있다.  실내에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과 바이오 섬유 등 친환경 소재가 대거 적용됐다. 

쏘울 EV는 바이오 소재 적용 중량이 약 20kg으로 단일 차량 세계 최고 수준이며, 이에 따라 미국 UL社로부터 환경마크(Environmental Claim Validation)를 획득한 바 있다.

운전자의 편의를 위해 전후방 주차보조시스템,  듀얼프로젝션 헤드램프, 운전석 통풍시트,  슈퍼비전 클러스터,  버튼시동 스마트 키 등 다양한 편의사양을 기본 적용 했다.

전기차 전용 내비게이션을 통해 주행가능 영역과 가까운 급속/완속 충전소의 위치 뿐만 아니라, 전기차의 에너지 흐름, 에너지 사용현황도 표시해 주며 차세대 전기차 전용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유보 e서비스(UVO eService)’도 적용됐다.

쏘울 EV에 적용 된 유보 e 서비스는 스마트 폰을 활용해,  예약 충전 및 공조,  원격 차량 상태 조회 등이 가능하다.

유보 e서비스를 이용하면 스마트 폰과 인터넷 웹 페이지에서 실시간 원격으로,  충전 시간, 충전량, 공조 시스템 예약 설정,  차량의 충전상태, 충전 예상 소요 시간 등 각종 에너지 정보 등 다양한 정보 확인 및 차량 환경 설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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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는 쏘울 EV의 배터리 및 전기차 주요 핵심부품의 보증 기간을 국내 출시 전기차 중 최대인 10년 16만km로 설정했다.

쏘울 EV는 국내에서 4,200만원 전후의 가격대로 판매될 예정이며, 올해 환경부 보조금 1,500만원, 지자체별 보조금 최고 900만원 지원(각 지자체별 보조금 금액 상이)을 받으면 2,000만원 전후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올해 전기차 구입 고객은 취득세(140만원 한도), 공채(도시철도채권 매입시 : 200만원 한도, 지역개발채권 매입시 : 150만원 한도)를 한시적으로 감면 받고 완속충전기 설치 등의 혜택도 받는다.

현재 전국에는 급속/완속 충전기가 관공서 위주로 설치돼 있으며, 정부에서는 전기차를 구매하는 개인에게 전기차 1대당 완속 충전기 1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올해 말까지 영업점과 A/S 센터에 급속29개, 완속 32개 총61개의 충전기 설치를 진행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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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는 쏘울 EV를 오는 15일 제주에서 열리는 제 1회 국제전기차 엑스포에서 공모를 통해 개인고객에게 처음으로 판매할 예정이며, 점차적으로 정부 및 공공기관과 개인고객에게 보급할 계획이다.

글/사진  박창완 pcw2170@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