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이 경기회복 국면에 진입한 유럽을 찾아 현대·기아차의 유럽시장 전열 재정비를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정몽구 회장이 4일(현지시간)부터 현대·기아차 유럽 생산법인과 판매법인에, 6일에는 러시아 공장 생산현황을 살피는 등 3일간 4개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정몽구 회장은 금융위기 여파로 6년간 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했던 유럽 자동차시장이 올해부터 회복세 전환에 따른 경쟁심화에 직면했다고 진단하고, 시장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것을 유럽 현지 임직원에게 당부했다.

정 회장은 시장수요에 탄력적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계를 강조하면서, 4일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 5일 현대차 체코공장을 방문해 유럽 현지 전략 차종들의 생산 품질을 확인했다.

현대·기아차 현지 공장은 지난해 각각 30만3천대와 31만3천대를 생산하며 가동률 100%를 상회하는 생산실적을 나타냈다.

정몽구 회장은 5일 오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유럽판매법인을 들러 유럽 전략차종 개발 현황 및 판매 전략 등을 보고 받았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물량확대 보다는 유럽 자동차 수요의 본격적인 회복에 대비해 중장기적 기초체력을 갖추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유럽시장 판매목표도 지난해 판매대수인 74만대보다 1% 증가한 75만대로 책정했다.(현지 판매기준)

실제 유럽자동차 시장은 2008년부터 6년간 지속적으로 판매가 감소해 지난해 1,374만대를 기록하며 최저점을 기록했지만, 올해는 작년보다 2.9% 증가한 1,414만대로 반등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자동차산업연구소, 승용 및 소형상용 기준)

현대∙기아차는 현지전략 신차를 중심으로 판매 견인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해 하반기 출시한 현대차 신형 i10의 마케팅을 강화하고, 유럽 최대 차급인 B세그먼트 신차 i20와 아이코닉한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신형 쏘울을 유럽시장에 선보이는 한편, 상품성을 강화한 월드컵 스페셜 모델들을 출시해 판매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씨드, i30, i10 등 유럽전략 차종들의 선전과 직영체제 구축 등을 통한 위기관리 강화로 2007년 56만대에서 2013년 76만대로 판매가 36.1% 증가하면서 시장 점유율도 2007년 3.5%에서 2013년 6.2%로 늘린 바 있다.

정몽구 회장은 올해 상반기 러시아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하는 쏠라리스 개조차의 양산 준비상황을 살필 계획이다. 쏠라리스는 현재 러시아 시장에서 판매 2위의 베스트셀링 모델로, 현대기아차는 이외에도 제네시스, 쏘울, 스포티지 개조차 등 전략차를 올해 출시해 러시아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러시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현대차 쏠라리스와 기아차 리오는 지난해 각각 11만3,991대와 8만9,788대가 판매되며 러시아 시장에서 2위와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슬로바키아공장 방문

슬로바키아공장 방문

박창완 pcw2170@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