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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X5, 3세대 출시

스포츠 액티비티 비히클(SAV)의 시초 X5가  3세대로 진화해 나타났다.

BMW 코리아가 5일 X5의 제3세대 모델, ‘뉴 X5’를 공식 출시했다.
BMW X5는 1999년  넓은 실내공간과 상시사륜구동임에도 도심에서의 민첩한 주행성능을 주무기로 SUV시장에서 파생한  SAV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모델이다. 전 세계적으로 약 130만대 이상 판매된 히트작이다.

국내에는 BMW 뉴 X5 xDrive30d 5인승과 3열 시트가 추가된 7인승 모델, 그리고 스포츠 성능을 극대화한 M 퍼포먼스 모델인 BMW 뉴 X5 M50d까지 총 3가지가 들어온다.
 BMW 뉴 X5의 외관은 X 패밀리 특유의 페밀리룩을 보인다.  
좌우로 커진 헤드라이트와 키드니 그릴을 적용해 스포티하면서  존재감 있는 전면부 디자인을 완성한다. 
전장은 4,886mm로 이전 모델에 비해 32mm가 늘어났고, 앞범퍼는 X자 모양의 윤곽선이 드러난다. 
상하로 분리 개방되는 테일 게이트는 X5의 특징으로 자리잡았다.
기존 2세대와 동일한 2,933mm의 긴 휠베이스로 실내간의 여유가 있다. 
실내 윤곽 라인을 돋보이게 하는 LED 실내등을 적용했다. 
실내 조명은 오렌지, 화이트, 블루 등 3개 색상으로 조절 가능하다.
 BMW 뉴 X5에는 맞춤형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퓨어 엑설런스 외관 패키지’와 ‘디자인 퓨어 익스피리언스 실내 패키지’가 적용되었다. 뉴 X5 xDrive30d 외관에 적용된 디자인 퓨어 엑설런스 외관 패키지는 세련된 언더바디 프로텍션 파트와 차체와 같은 색상으로 도색된 휠 아치 서라운드, 하이글로스 크롬 라인으로 마감된 블랙 키드니 그릴 바 및 리어 에이프런 등으로 구성된다. 뉴 X5 M50d 실내에 적용된 디자인 퓨어 익스피리언스 실내 패키지는 가죽으로 마감된 인스트루먼트 패널과 모카색 시트를 적용해 뉴 X5의 실내에 따뜻하고 럭셔리한 분위기를 부여한다.
뉴 X5 xDrive30d 7인승 모델을 통해 BMW 최초로 선보이는 3열 2인승 시트는 2열의 시트를 접어 탑승할 수 있으며, 성인이 앉기에는 무리가 있다. 키가 150이하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트렁크 바닥과 평행하게 개별적으로 접을 수 있다.
 2열 시트의 접이식 등받이는 40:20:40 분할이 가능해 화물 적재 용량을 최소 650리터에서 최대 1,870리터까지 단계적으로 늘릴 수 있다. 이는 기존 모델에 비해 각각 30리터와 120리터 늘어난 수치다.   전동식 테일 게이트가 기본 적용되었고, 뉴 X5 M50d에는 추가적으로 키를 소지한 채 도어 그립을 잡으면 도어락이 해제되고 범퍼 하단에 발을 가져다 대는 것만으로도 테일 게이트를 개폐할 수 있는 컴포트 액세스 기능이 탑재됐다.
뉴 X5 xDrive30d는 직렬 6기통 BMW 트윈파워 터보 디젤 엔진이 탑재되어 최고출력 258마력과 최대토크 57.1kg·m의 힘을 발휘한다. 이는 전 세대보다 각각 13마력과 2.0kg·m이 증가한 수치다.
BMW M 퍼포먼스 트리플 터보차저 기술이 적용된 뉴 X5 M50d는 최고출력 381마력과 최대토크 75.5kg·m의 힘을 내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는 5.3초 만에 도달한다.
BMW 뉴 X5는 SAV 최초로 공기 저항을 줄여주는 에어 벤트와 에어 브리더가 적용됐다. 차체 전면 하단에 수직 모양의 구멍으로 형성된 에어 벤트를 통해 에어 커튼이 형성되고, 뒤의 에어 브리더를 통해 공기를 원활하게 배출한다. 또한, 뉴 X5는 BMW 최초로 에어로 블레이드를 채택했는데, 이는 루프의 리어 스포일러와 같이 차체 후면에서 발생하는 난류 발생을 감소해 공기역학 특성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와 더불어 동급 최고의 경량화를 위해 차체에 초고장력 강판, 사이드 패널에 열가소성 플라스틱, 보닛에 알루미늄, 인스트루먼트 패널에 마그네슘을 적용했다. 덕분에 2세대 모델에 비해 40kg의 무게를 줄였다(독일기준). 이를 통해 뉴 X5 xDrive30d는 공기저항계수(Cd)가 동급 최고인 0.31까지 낮아짐과 동시에, 복합연비 12.3 km/l (도심 11.1km/l, 고속 14.3km/l)와 이산화탄소 배출량 162g/km를 실현한다. 뉴 X5 M50d의 복합연비 역시 11.7km/l (도심 10.9km/l, 고속 12.9km/l), 이산화탄소는 171g/km를 달성해 최고의 성능과 효율성을 동시에 자랑한다.
BMW 뉴 X5에는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인 xDrive가 장착되었다. 전, 후륜의 구동력을 0%-100%, 100%-0%으로 능동적으로 조절한다. BMW 뉴 X5는 나침반, 바디의 롤링과 조향각 등 차량의 현재 주행 정보 등을 iDrive 모니터에서 새로운 3D 그래픽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BMW 뉴 X5에는 최근 뉴 5시리즈에도 선보인 새로운 iDrive 터치 컨트롤러가 적용되었다. 운전자는 터치 패드의 입력 패널에 손가락으로 글씨를 써 정보를 입력할 수 있으며, 지도상의 원형 커서도 터치패드를 이용해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다. 이 밖에도 360도 서라운드 뷰와 주차 거리 경보장치, 열선이 포함된 다기능 가죽 스티어링 휠, 20GB 하드 디스크와 10.25인치 디스플레이가 포함된 iDrive 등이 탑재되었다. 오디오 시스템은 뉴 X5 xDrive30d에는 하이파이 라우드 스피커 시스템이, 뉴 X5 M50d에는 뱅앤올룹슨 하이엔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됐다.
가격은 뉴 X5 xDrive30d 일반형이 9,330만원(VAT 포함), 뉴 X5 xDrive30d 7인승은 9,790만원(VAT 포함)이며, 뉴 X5 M50d가 1억 3,790만원(VAT 포함)이다.

사진/글 박창완 pcw2170@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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