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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서울모터쇼] 배기가스 제로, 르노삼성 SM3 Z.E.


르노삼성자동차의 100% 순수 전기자동차 SM3 Z.E.는 국내 최초로 양산 및 판매에 들어가는 국내 유일의 준중형급 전기자동차로써, 르노그룹 및 르노삼성자동차의 첨단 기술이 집약된 결정체이다.SM3의 모던 다이너미즘 디자인에 Z.E.만의 특별함을 가미했고, 어느 준준형 세단도 따라올 수 없는 여유로운 공간으로 운전자는 물론 탑승자 모두에게 안락함을 제공한다.

Emission, 즉,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무공해 전기자동차이다. SM3 Z.E.는 1회 충전으로 123km 이상, 최고속도 135km/h로 주행할 수 있으며, 최대 모터파워 70kW, 최대 토크는 226Nm를 만들어 낸다. 차량에 장착된 22kWh 급 리튬-이온 배터리는 트렁크 내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감속하거나 내리막길 주행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회수하여 배터리를 재충전해서 주행거리를 최대로 확보할 수 있는 회생제동 시스템이 가동된다.

올해 하반기에 양산 및 판매에 들어가는 SM3 Z.E.의 배터리는 완속충전 및 급속 충전 방식이 모두 가능하다. 첫째, 완속 충전 방식의 경우 가정이나 회사 등의 일반 220V를 이용하여 (교류 3kW~7kW용량) 최대 6~9시간 이내 완충이 가능하며, 둘째로 급속 충전 시스템을 이용하여 (교류 43kW용량) 30분만에 충전할 수 있다.

또한 SM3 Z.E.는 30km/h이내로 주행 시 차량 소음이 작아 보행자가 차량접근을 인지하지 못할 경우 사고가 날 수 있으므로 가상의 엔진 사운드를 내어 사고를 예방한다. 이렇듯 탑승객은 물론 보행자까지 배려하는 안전시스템에는 안전이 드라이빙을 완성하는 기본이며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르노삼성자동차의 철학이 담겨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올 하반기 부산공장에서 양산 및 판매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활성화를 위한 카 쉐어링, 렌터카, 전기자동차 택시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국내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개발 하고 있다. 향후 EV 인프라 구축환경 및 정부 지원금 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여 일반 내연기관 차량들과 비교했을 때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판매가격은 현재 보급중인 경차 전기차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이어서, 세제혜택을 고려하면 경차 전기차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여 전기자동차 대중화 시대를 열어갈 것으로 보인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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