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AutoDiary

현대기아차, 소리까지 디자인한다

현대ㆍ기아차가 엔진 소음은 줄이고 운전자가 원하는 엔진음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항공기, 잠수함 등에 쓰이는 첨단 기술을 응용한 ‘능동제어 소음저감 기술(ANC, Active Noise Control)’은 차량 내 감지센서를 설치해 실내로 유입되는 엔진음, 흡ㆍ배기음 등 각종 소리의 주파수, 크기, 음질 등을 분석한 후, 스피커를 통해 역파장의 음파를 내보내 소음을 상쇄시키는 기술이다.현재 상용화 테스트 중인 이 기술은 일명 ‘소리로 소음을 잡는 기술’로 주행 시 엔진 부밍 소음을 10 ~ 20dB(데시벨) 정도 줄일 수 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차량 소음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던 고가의 특수기구나 차체 보강재를 줄일 수 있어 경량화와 연비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

현대ㆍ기아차는 운전자가 원하는 엔진음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는 ‘주행음 구현기술 (ASD, Active Sound Design)’도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상용화를 위한 마무리 테스트 중이다.운전자 맞춤형 사운드를 만들어주는 ASD 기술은 내장된 사운드 콘트롤러를 활용해 동일차량에서 일반 주행ㆍ스포티 주행ㆍ정숙 주행 등 다양한 주행모드 사운드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신기술이다.

이 기술이 발전되면 선루프, 버튼, 파워윈도우 등 자동차의 각종 작동음도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디자인할 수 있게 돼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더할 수 있는 최적의 운전환경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ㆍ기아차 관계자는 “청각은 가장 기억에 오래 남는 감각”이라며 “기본인 정숙성에 충실하면서 내 집 같은 편안함, 운전의 즐거움, 현대ㆍ기아차 브랜드를 담은 종합적 자동차 사운드를 개발하는 게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