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이 새해 첫 포문을 열었다.
GM코리아는 8일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캐딜락 ATS 신차발표회를 열고 국내 출시를 알렸다. 지난해 부산모터쇼에서 국내 소비자들에게 선보인 바 있는 캐딜락 ATS는 이날 발표회를 마친 뒤 오는 2월부터 본격적인 시판에 나선다.
캐딜락 브랜드의 첫 번째 컴팩트 럭셔리 스포츠 세단인 ATS는 직렬 4기통 2.0 직분사 엔진에 터보를 장착해 최고출력 272마력의 힘을 낸다. 트윈 스크롤 터보 차저를 채택해 1,800~5,500rpm에서 최대토크 36.0kgm를 발휘한다. 엔진 소음과 엔진 내 마찰 저항을 16퍼센트까지 줄여 강력하면서 부드러운 성능에 우수한 연비까지 실현했다.
GM코리아는 캐딜락 ATS를 출시하며 프리미엄 컴팩트 세단의 강자 BMW 3 시리즈와의 경쟁을 예고했다. BMW 3 시리즈를 능가하는 성능과 사양으로 승부를 걸겠다는 것.
캐딜락 ATS의 공차중량은 1,615kg. 설계 단계부터 그램(g) 단위로 무게를 관리하며 경량화에 집중한 결과다. 1마력이 감당하는 무게인 마력당 무게비는 5.93kg으로 일반 세단보다 가벼운 편이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60마일(97km)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5.7초라고 회사측은 소개했다.
ATS에는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 시스템, 브렘보 퍼포먼스 디스크 브레이크 등 최첨단 기술들이 적용됐다.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은 노면 상태를 1,000분의 1초 단위로 감지해 각 휠의 서스펜션 감쇄력을 조절해 뛰어난 주행 안정성과 최적의 승차감을 선사한다. 고성능 브레이크로 유명한 브렘보 퍼포먼스 디스크 브레이크는 기본 제공된다. 4-피스톤 고정 캘리퍼를 채택한 브렘보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 마모를 줄이고, 탁월한 페달 감각 및 높은 제동 성능을 발휘한다. 젖은 노면에서도 최적의 제동 성능을 보장하는 브레이크 자동 건조 장치, 부식을 억제하고 브레이크 떨림 현상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로터코팅 보호막을 통해 성능과 내구성은 물론 외관 스타일링까지 놓치지 않았다.
언더바디에어로 쉴드 및 액티브 에어로 그릴 셔터를 만들어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개선했다. 언더바디 에어로 쉴드는 고성능 차량의 랩 타임 단축을 위해 차량 하부의 공기 흐름을 개선하고자 적용하는 기술이다. 차량 전면부의 액티브 에어로 그릴 셔터는 엔진 냉각을 위한 추가 공기 유입이 필요 없는 경우, 상부 그릴 셔터를 자동으로 닫아 공기 저항을 줄여준다.
ATS에 적용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큐’는 업계 최초로 차량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데이터 실행 제어를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구현했다. 스마트폰, MP3 플레이어, USB 등 최대 10개의 엔터테인먼트 기기를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융합해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조작 버튼을 4개로 대폭 줄이고 햅틱 피드백, 근접 감지 기능, 동작 인식 기능과 같이 스마트폰과 동일한 직관적인 기능을 구현해 조작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ATS는 전후방 카메라, 초음파 센서 등의 최신 능동 안전 기술을 기반으로 전방 추돌 경고, 차선 이탈 경고, 햅틱 시트 등과 같은 첨단 안전 시스템을 갖췄다.
GM Korea 장재준 대표는 “설계에서부터 개발, 뉘르부르크링에서의 혹독한 테스트에 이르기까지, ATS 개발을 위한 전 과정은 빠르고 운전이 재미있는 세계 최고의 스포츠 세단을 만들려는 목표 하나에 집중됐다”면서, “캐딜락 ATS는 동급 최고의 성능과 세련된 디자인, 최첨단 제어 및 안전 시스템으로 무장한 아주 특별한 공간을 소비자들에게 선사할 것”이라며 ATS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을 드러냈다.
국내에 출시되는 캐딜락 ATS는 ▲럭셔리 (후륜구동 / 4,750만원) ▲프리미엄 (후륜구동 / 5,200만원) ▲AWD (상시 4륜구동 / 5,550만원) 등 세 가지 트림으로 구성된다.
캐딜락 ATS 제원표 | ||
분류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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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
엔진타입 |
2.0L 4기통 직분사 터보 |
배기량 (cc) |
1,9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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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출력 (ps/rpm) |
272 / 5,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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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토크 |
36.0 / 1,800~5,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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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트레인 |
구동 방식 |
후륜 (RWD) / 상시 4륜 (AWD) |
변속기 |
하이드라매틱 6단 자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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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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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
전륜 브렘보 하이퍼포먼스 4-피스톤, 4-휠 디스크 브레이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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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스펜션 (전/후) |
독립식 멀티 링크 맥퍼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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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
럭셔리/AWD 모델: 17″ x 8″ (43.2 x 20.3cm) 프리미엄 모델: F) 18” x 8” (45.7 x 20.3cm) / R) 18” x 9” (45.7 x 22.7c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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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
럭셔리/AWD 모델: P225/45R17 런플랫 프리미엄 모델: F) 225/40RF18 런플랫 / R) 255/35RF18 런플랫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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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피 |
전장 (mm) |
4,645 |
전폭 (mm) |
1,8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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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 (mm) |
1,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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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베이스 (mm) |
2,775 |
|
트레드 (mm, 전/후) |
1,512 / 1,5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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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차 중량 (kg) |
1,6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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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 부피 |
2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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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탱크 부피 |
6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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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탑승 인원 (명) |
5 |
공인 연비 |
후륜: 11.6 (도심 9.7 / 고속도로 15.2) 상시 4륜: 미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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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2 |
152 |
오종훈 yes@autodiary.kr
사진 박창완 pcw2170@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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