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인제군 일원을 무대로 10~11일 펼쳐진 2012 인제 코리아 에코 랠리 페스티벌에서 양영식·황현실(전북 익산시)과 강귀로·김영선(서울시 금천구)팀이 각각 가솔린과 디젤 부문 우승컵을 안았다.

여행의 즐거움과 경쟁의 짜릿함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 대회는 현대와 기아, 쌍용, BMW, 폭스바겐, 미니 등 자동차 메이커의 모델 49대가 가솔린과 디젤 그리고 금호타이어 어워드 부분에서 출사표를 던져 열기를 더했다. 대회는 차종에 관계없이 공인연비와 실제 주행 연비의 비율을 구해 향상율(%)이 높은 모델을 시상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가솔린 부문의 양영식·황현실 팀은 공인연비가 L당 10km에 불과한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쿠페 2.0의 운전대를 잡고 대회에 참가해 측정결과 L당 16.75km를 달려 가장 뛰어난 167%의 향상율을 기록, 금호타이어가 제공하는 친환경 타이어 1세트를 부상으로 받았다. 2위는 기아자동차 레이의 운전대를 잡고 출전한 정대원·정민희(충남 아산시)팀에게 돌아갔다. 레이의 공인연비는 13.55km지만 9km를 더 주행한 L당 22.25km로 1위보다 2% 뒤진 165%로 아쉽게 2위에 만족했다. 3위는 참가차 중 공인연비가 L당 5km로 가장 떨어진 페라리 F355의 운전대를 잡은 송규호·송나영(서울 동대문구)팀에 돌아갔다. 이 팀은 L당 7.72km를 주행해 154%의 향상율을 보였다. 한편 가솔린 부분에서는 공인연비 11.52km인 스바루 레거시의 운전대를 잡은 김성용(충남 천안시)씨가 L당 25.61km를 달려 229%나 향상됐지만 팀당 2명 이상이 참가해야 하는 규정으로 인해 시상에서는 제외됐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