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가 2013 뉴 토러스 2.0 에코부스트를 한국에 출시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대표이사 정재희, 이하 포드코리아)는 2013 뉴 토러스 3.5 모델에 이어, 포드의 다운사이징 고효율 엔진인 에코부스트 2.0L 엔진을 탑재한 2013 뉴 토러스 2.0 에코부스트를 모델을 선보였다. 토러스 2.0 에코부스트 모델은 2.0L 에코부스트 엔진을 탑재한 포드 최초의 대형 세단 으로, 특히 연료를 많이 소비한다는 기존의 통념으로 인해 대형세단의 구매를 꺼렸던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는 동시에 선택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 할 것으로 보인다.
포드 엔진 테크놀로지의 핵심인 에코부스트 엔진은 직분사 및 터보차징 기술을 기반으로 연료 소모를 최소화 하면서도 출력 등은 상위 모델에 준할 정도로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시켰다. 연비를 향상시키는 핵심 기술인 가솔린 직분사에 더불어, 엔진 배기가스에서 만들어 지는 에너지를 터빈 휠을 회전시키는 동력으로 사용함으로써 V6엔진에도 뒤지지 않는 최고 출력 243마력 (5,500rpm)과 최대 토크 37.3 kg.m (3,000 rpm)의 파워를 구현했다. 저회전대를 포함한 RPM 전 영역에서 뛰어난 출력을 발휘하여 지속적인 가속력을 보이는 점이 에코부스트 2.0L엔진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포드측은 강조했다.
토러스 2.0 에코부스트에는 액티브 그릴셔터(엔진 냉각을 위해 그릴 개폐를 자동조절하여 공기역학을 상승시킴) 감속시 자동 연료차단 기능, 스마트 배터리 관리 기능, 전자식 파워 보조 스티어링(EPAS), 저장력 엔진벨트 적용, 가변식 에어컨 컴프레서 등의 신기술이 적용됐다. 뉴 토러스 2.0 에코부스트에는 코너 주행 시 주행감을 잃지 않으면서도 보다 안전하게 주행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토크 벡터링 컨트롤과 커브 컨트롤 기능이 탑재되었을 뿐만 아니라, 충돌알림 시스템이 적용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브레이크 기능이 지원된다. 이를 통해 충돌 가능성이 있을 경우 운전자에게 앞유리 경고등 점멸과 경보음을 발생시켜 이를 알려주고,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제동력 극대화를 위해 브레이크 감도를 높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고 발생 시, 충돌하는 순간에 수많은 센서로 이를 감지하고, 운전자의 앉은 위치, 시트의 각도 및 체구 등에 따라 터지는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해 탑승자를 보호하는 세이프티 캐노피 커튼 에어백과 측면 에어백, 커튼 에어백 등을 작동시킴으로써, 운전자 및 동승자의 안전을 최대한 확보했다. 사고 이후에는 SOS 알림 시스템이 작동되어 비상등, 실내 조명, 퍼들램프 등이 자동 점등되며 클랙션이 울림으로써, 운전자가 늦은 시각에 외진 곳에서 사고를 당하더라도 더 쉽게 발견되어 구조 가능성을 높이도록 설계햇다.
이 외에도 초음파 시스템에 기반하여 버튼하나로 평행주차가 가능한 자동 주차 기능과, 업그레이드 된 마이포드 터치, 맞은편 차량의 접근을 감지하여 하이빔을 자동 작동시키는 오토 하이빔 기능을 채택했다. 차키 없이 개인이 설정한 비밀번호로 도어 개폐가 가능한 키리스 엔트리패드 기능은 현재 유일하게 포드만이 제공하는 편의장치다. 또한 골프백 5개를 싣고도 넉넉한 정도의 넓은 트렁크 공간을 확보한 것도 토러스의 장점이다.
포드코리아의 정재희 대표이사는 “뉴 토러스 2.0 에코부스트는 현재 엔진 다운사이징 트렌드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모델로, 대형 세단도 이렇게 작은 엔진으로 출력의 손실없이 강하고 효율적으로 주행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국내시장에서 출시 이후 현재까지 1만대에 가까운 판매고를 기록한 포드의 베스트셀링 모델로써 그 품질과 퍼포먼스로 명성을 쌓아온 토러스는 이제 새로운 심장과 연비까지 갖춘 뉴 토러스 2.0 에코부스트 모델 출시로 최고를 추구하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출시의 의의를 밝혔다.
뉴 토러스 2.0 에코부스트의 국내 판매 가격은 VAT를 포함, SEL 모델이 3,775만원, 리미티드 모델이 4,345만원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