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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의 새 장을 연다” 3세대 싼타페 등장,

싼타페가 새 모습으로 돌아왔다.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19일 인천시 송도 일대에서 신형 ‘싼타페’ 신차발표회를 갖고 본격 출시를 알렸다. 2005년 싼타페(CM) 출시 이후 7년 만에 변신한 3세대 모델이다. 2008년부터 프로젝트명 ‘DM’으로 연구개발을 시작한 신형 ‘싼타페’는 4년 4개월 여의 연구기간 동안 총 4,300억 원을 투입해 탄생했다. 신형 ‘싼타페’는 대담하고 볼륨감 있는 표면 위에 세련되고 정제된 라인이 조화를 이루는 외관과 입체적인 느낌과 세련된 라인이 돋보이는 인테리어를 갖췄다.

신형 ‘싼타페’는 길이 4,690mm, 너비 1,880mm, 높이 1,680mm의 크기에 2,700mm의 휠베이스로 넓고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신형 ‘싼타페’는 ▲최고출력 184ps, 최대토크 41.0kg•m의 2.0 디젤 엔진과 ▲최고출력 200ps, 최대토크 44.5kg•m의 2.2 디젤 엔진(이상 자동변속기 기준) 등 동급 최고 수준의 두 가지 디젤 엔진 라인업을 갖췄다. 저압 배기가스 재순환장치(LP-EGR) 등 연비 효율을 높여주는 신기술을 적용해 기존 모델 대비 13% 넘게 연비를 향상시켰으며, 친환경 배기규제인 유로-5 배기규제를 만족하며 높은 친환경성도 갖췄다고 현대차는 밝혔다.

신 연비기준으로 2.0 디젤 엔진 장착 모델은 14.4km/ℓ, 2.2 디젤 엔진 장착 모델은 13.8km/ℓ(이상 2WD 자동변속기 기준)의 연비를 확보했다.

신형 ‘싼타페’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 시스템’을 전 모델 기본 장착했다. 차량 충돌 시 시트벨트가 신속하게 조여져 골반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하체상해저감장치(EFD, Emergency Fastening Device)’를 1열에 적용했다. 또한 차체 자세 제어 장치(VDC),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 등 최첨단 예방 안전 사양을 적용해 급제동, 급선회, 급가속 등의 위험 상황에서 차량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며 최신 제조기술인 핫 스탬핑 및 롤포밍 공법으로 제작된 초고장력 강판을 사용, 고강성 차체 구조를 갖춰 높은 수준의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다.

눈길을 끄는 것은 ‘블루 링크’. 차량의 내비게이션과 최첨단 IT 시스템을 연계, 운전자가 차량 거리와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원격 시동, 공조 제어, 도어 개폐 등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한 현대차의 첨단 텔레매틱스 서비스다. 이밖에 간단한 스위치 조작으로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와 차량 자동 정차 유지기능인 ‘오토홀드(AVH)’를 적용해 주•정차 시 편의성을 향상시켰으며, 주차 가능영역을 탐지해 스티어링 휠을 자동으로 제어해 손쉬운 평행주차를 도와주는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SPAS)’도 적용됐다. 8인치 대형 LCD 디스플레이 장착, 프리미엄 사운드 채택 등으로 상품성이 크게 향상된 ‘스마트 내비게이션’, 터치스크린이 적용된 4.3인치 신규 오디오 시스템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사양은 감성품질 만족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신형 ‘싼타페’는 차량에서 각종 가전제품을 손쉽게 사용하도록 해 주는 ‘220V 인버터’ 방향지시등 작동 시 자동 점등되어 회전시 전방 측면부 시야 확보를 돕는 ‘코너링 램프’ 등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췄다. 도로 상황 및 운전자 취향에 따라 컴포트(Comfort), 노멀(Normal), 스포츠(Sports) 등 3가지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플렉스 스티어(Flex Steer)’ 가속페달 조작 없이 설정한 차량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크루즈 컨트롤’ 도 적용됐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를 출시하며 기존 7인승 모델에 5인승 모델을 추가하고, 2.0 디젤 엔진에서도 4WD 모델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에 대해서 3년 62%, 5년 47% 등 구입 후 5년 동안 최고 수준으로 가격을 보장하는 ‘중고차 가격 보장프로그램’을 시행함으로써 고객들에게 경제적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올해 국내 4만2천대, 해외 11만대 등 총 15만2천대, 내년에는 국내 5만대, 해외 33만5천대 등 총 38만5천대의 신형 ‘싼타페’를 글로벌 시장에 판매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 출시를 기념해 오는 21일 세븐, 티아라, 2NE1, 신화 등 인기 가수들이 함께하는 ‘싼타페 런서트(Runcert)’ 행사를 시작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친다.

인천 송도 컨벤시아 야외광장에서 ‘싼타페 런서트’를 진행한다. 1부 ‘마라톤 레이스’ 2부 ‘콘서트 레이스’ 등으로 구성된 행사는 고객들이 직접 참여해 마라톤과 콘서트를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신형 ‘싼타페’를 경험하는 이색 고객 체험 행사가 될 것으로 현대차는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대별 록(Rock)그룹과 함께하는 ‘싼타페 록(Rock) 콘서트’를 열고 서울 광화문 광장, KTX 여수 엑스포역 등 유동인구 밀집지역 전시 행사 등 신형 ‘싼타페’의 초기 붐 조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싼타페를 출시하면서 가격을 공개하지 않아 빈축을 샀다. 현대차는 다음 주 중 싼타페의 최종가격을 공개할 계획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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