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조원을 투자하고 6,500명을 신규 채용한다.
현대자동차그룹(대표 정몽구 회장)은 29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내년도 사업계획을 발표했다.이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2012년 국내 및 R&D 부문에 사상 최대의 투자를 집중할 계획이다. 2012년 연간 투자액 14조1천억원은 올해 투자실적보다 15.6% 증가한 금액. 올해에도 현대차는 당초계획보다 1,000억원을 초과한 12조 2,000억원을 투자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14조1천억원의 투자액 중 R&D 부문에 5조1천억원(2011년 4조6천억원)을, 시설 부문에 9조원(2011년 7조6천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국내 투자 금액은올해 9조1천억원보다 27.5% 증가한 11조6천억원으로2012년 전체 투자액 중 82%를 국내에 집중키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이와함께6,500여명을 신규로 채용하고 대학생 인턴 1,000여명을 선발하는 등 그룹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인 총 7,500여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고졸 및 전문대졸 출신의 생산직 직원도 2천200여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2012년도 투자 중점사항으로 ▲R&D부문에서는 미래 신기술 확보, ▲시설부문에서는 완벽한 품질 확보로 정하고 해당부분의 집중 투자를 통해 투자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R&D분야에만 올해 대비 10.9% 늘어난 5조1천억원을 투자하며 이 중 90%에 해당하는 4조6천억원을 친환경 미래차 및 고효율 신차 개발 등 자동차 부문에 투입함으로써 녹색성장이라는 국가적인 목표에 기여하고 글로벌 경쟁력도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현대·기아차는 올해 쏘나타 및 K5 하이브리드카의 판매를 시작한 데 이어 내년에도 하이브리드 차종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집행한다. 또한 최근 출시한 국내 첫 양산형 전기차 레이 EV를 2012년 관공서, 지자체 등에 2천500대를 공급하고 2013년경부터 일반 소비자 대상 전기차 판매를 준비하고 있으며, 2014년 이후에는 준중형급 전기차를 개발,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2009년부터 투싼ix, 모하비 수소연료전지차를 개발해 실증사업을 벌이고 있는 현대차그룹은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범보급을 진행하는 한편 수소연료전지차의 핵심기술인 배터리와 제어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를 강화함으로써 2015년 양산 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현대·기아차는 올해 쏘나타 및 K5 하이브리드카의 판매를 시작한 데 이어 내년에도 하이브리드 차종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집행한다. 또한 최근 출시한 국내 첫 양산형 전기차 레이 EV를 2012년 관공서, 지자체 등에 2천500대를 공급하고 2013년경부터 일반 소비자 대상 전기차 판매를 준비하고 있으며, 2014년 이후에는 준중형급 전기차를 개발,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2009년부터 투싼ix, 모하비 수소연료전지차를 개발해 실증사업을 벌이고 있는 현대차그룹은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범보급을 진행하는 한편 수소연료전지차의 핵심기술인 배터리와 제어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를 강화함으로써 2015년 양산 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 그룹은 시설 부문에서도 2011년(7조6천억) 대비 18.4% 늘어난 9조원을 투자한다. 현대·기아차는광주공장 증설 등 국내외 신공장 건설 투자 및 생산·품질 설비 확충에 2조원 이상을 투자하고, 이와는 별도로 영업 및 A/S 환경 개선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고객 서비스 증대를 위해 3천여억원을 투자하는 등 자동차 부문에 총 3조원의 시설 투자를 집행한다.
현대제철은 지난 4월 건설에 들어간 고로 3기 건설에 내년에만 1조5천억원을 투자하고, 현대하이스코는 150만t 규모의 당진2냉연공장 건설에 7,000억을 투자하는 등 철강 부문에도 총 2조2천억을 투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