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계곡, 애리조나의 사막, 그리고 꽉 막힌 서울의 도심 거리까지 160만km를 달렸다.

한국지엠이 쉐보레 말리부의 개발과정에 얽힌 비하인드스토리를 소개했다. 말리부 개발진이 시험기간동안 달린 거리는 모두 160만km. 지난 11월 한국 출시를 기점으로 향후 전세계 100여 개국에 판매될 쉐보레 말리부의 엔지니어링을 담당한 GM 엔지니어들은 22개월간 미국 주행성능시험장은 물론 한국, 미국, 캐나다, 호주, 중국, 영국, 두바이, 독일 등 전세계 6대륙의 고속도로 및 시내도로에서160만 km를 운행하며 말리부의 성능, 안락함, 내구성 및 품질 등을 점검하는 과정을 거쳤다.동원된 차만해도 170대.차 한 대당 매달 평균 7만3천km(45,450마일)를 달렸다. 160만km는 차 한대로 매년 2만4천km(15,000마일)를 66년 동안 주행하는 거리, 미국 뉴욕에서 로스앤젤레스까지 201번 왕복하는 거리, 그리고 지구에서 달까지 2번 왕복할 수 있는 거리로 전세계 각 시장상황에 맞는 13개 파워트레인의 조합과 수많은 사양의 패키지들을 점검하는 과정을 거쳤다.

죽음의 계곡이라고도 불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데스 밸리(Death Valley)에서 가장 더운 여름철에 에어컨 성능을 검증하고 록키(Rocky) 산 꼭대기에서 고도 테스트, 그리고 동부 노스 캐롤리나의 구불구불한 언덕에서는 시트 안락성과 장시간 주행 요소들을 테스트했다. 또 서울과 시카고에서는 정지와 출발을 번갈아 계속하는 혼잡 시간대에 수백 km를 시험운전, 동전 수납공간처럼 디테일한 것까지도 평가했다. 말리부는 그렇게 만들어졌다.

한국에서는장마철에 집중호우가 내려 도로 표면이 깊게 파이고 물이 흐르기도 하기 때문에 안락함에 영향을 미치는 정숙성과 같은 부분에 변수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도 최상의 상태를 만들어 줄 수 있는 최적의 타이어를 찾는 것이 관건. 6개월동안 매주 2,400km를 주행하며 11종의 타이어 테스트 및 제조사들과 타이어 디자인과 성분 조율, GM성능시험장에 한국도로를 반영 시험, 한국시장의 경쟁사 차종 성능 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 한국에서 최적인 타이어를 찾기도 했다.

영국과 미국 시장을 위한 말리부 경우, 수년간 겨울철 주행에 따른 부식 가능성을 고려해 염수 구덩이에서 시험운행을 하기도 했고, 미국 남서부 애리조나(Arizona)에서는 경우 극한 고온에 장시간 주차시 인테리어가 견딜 수 있는지를 점검하기도 했다. 이렇게 다양한 시장상황을 고려, 160만 km 장거리 실제 주행을 통해 차량 차체 구조의 스틸 부분의 액상 실러 적용으로 정숙성을 높이는 결과를 낳는 등 차량의 중요한 부분들의 개선과 변화도 이끌어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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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