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프랑수아 프로보)는 11월 1일(화) 기흥 연구소(경기도 용인)에서 CEO와 임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에서 실시한 2011년 자동차 품질 기획조사 결과에 대한 수상식을 가졌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에서 차량 보유자 및 구매 계획자(97,356명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난 7월 실시한 ‘자동차 품질 및 고객 만족’에 대한 대규모 기획조사에서 고객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와 ‘종합 고객 만족도(CSI: Customer Satisfaction Index)’ 1위 상을 수상하였다. 더불어, 는 조사부문 중 ▲초기품질 만족도, ▲내구품질 만족도, ▲서비스품질 만족도(영업만족도 / A/S 만족도)에 대해 르노삼성자동차 각 본부 대표에게도 각각 시상하였다.
이번 자동차 품질 기획조사에서 르노삼성자동차는 제품 품질 영역에서는 초기 품질과 내구 품질 그리고 상품성이, 서비스 품질 영역에서는 영업만족도와 A/S 만족도 그리고 종합 만족도 영역에서는 종합 고객 만족도 부문 등 총 8개 항목 중 6개 항목에서 국내 완성차 업체들을 큰 차이로 따돌리며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종합고객만족도, A/S 만족도, 영업만족도 등 3개 부문에서 10년 연속 1위라는 쾌거 달성하여 르노삼성자동차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만족을 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로써 르노삼성자동차를 구입하는데 품질이 첫 번째 구매 요소가 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르노삼성자동차 프랑수아 프로보 사장은 10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라는 대기록을 달성하는데 기여한 품질 본부를 비롯한 여러 부서에 시상을 통해 치하하고 더불어 “자동차 회사가 고객의 성원에 보답할 수 있는 길은 제공하는 제품의 높은 품질과 서비스”라고 다시 한번 강조하며 “앞으로도 경쟁사와 차별화된 서비스와 무엇과도 타협하지 않는 품질 경영으로 고객만족을 위해 최대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는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로 2002년부터 매년 7월에 자동차 관련 품질에 대한 대규모 기획조사를 진행 및 발표해왔다. 10만 명 이상의 기획 조사 표본 규모를 바탕으로 실시한 ‘2011년 자동차 품질 기획조사’는 ▲제품품질 (초기품질 / 내구품질 / 상품성/ 디자인) ▲서비스품질 (영업만족도 / A/S 만족도) ▲종합 만족도 (품질스트레스 / 종합고객만족도) 등 총 8개 부문에 걸쳐 진행됐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