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 모터스의 쉐보레 브랜드가 오는 11월 3일 탄생 100주년을 맞는다. 지엠은 이를 기념하기 위해 오는 9일부터 14일(미국시간기준)까지 전 세계 언론을 초청, 쉐보레 100주년 기념행사를 갖는다.
쉐보레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주기 위해 개최된 이번 글로벌 미디어 행사는 세계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이며 GM의 본사가 위치한 미국 디트로이트를 중심으로 쉐보레의 초창기부터 현재 및 미래까지 조명할 수 있는 100대 이상의 쉐보레 차량 전시 관람, 쉐보레 디자인 돔 견학,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시험주행장 밀포드 프루빙 그라운드 시승, 쉐보레의 역사를 한눈에 살필 수 있는 GM 역사 박물관 방문 등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쉐보레의 역사는1911년 디트로이트 다운타운 근처의 한 임대 차고에서 첫 차가생산되었을 때부터시작됐다. 출범 이후 쉐보레는 지난 100년 동안 2억 9백만 대의 자동차와 트럭을 판매했고, 현재 세계 최대의 자동차 브랜드로 140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해 있다.
쉐보레는 제너럴 모터스(GM)를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서 주요 시장에서 GM 사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급성장하고 있다. 최근 쉐보레는 북미와 남미 시장 등 기존 주요 시장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시장을 늘려 가고 있으며, 현재 중국,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등이 쉐보레 브랜드의 10대 주요 시장으로 부각했다.
현재 쉐보레는 전체 판매량의 60% 이상을 미국 시장 이외 지역에서 판매한다. 쉐보레는 2010년 426만대의 기록적인 판매량을 달성, 세계 5대 자동차 회사 중 유일하게 시장 점유율이 증가했다. 올해 쉐보레는 100년 역사상 최고의 판매기록을 달성하기 위해 순항 중이다. 쉐보레가 직/간접적으로 등장하는 노래가 700곡이 넘고 영화도 수십 편에 이른다고 지엠측은 소개했다.
글로벌 협업을 통해 개발 및 생산된 쉐보레의 신모델들은 쉐보레의 기록적 성장률을 달성하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쉐보레 크루즈는 올해에만 총 100만대 판매라는 기록을 눈 앞에 두고 있다. 미국에서 크루즈는 2010년 판매되기 시작했고, 현재 미국에서 아시아, 유럽, 미국 경쟁사들의 동급 모델들을 제치고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
신형 말리부 세단은 올해 가을 한국에서, 글로벌 중형 트럭 콜로라도는 태국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신형 소형차 소닉(국내 판매명: 아베오)은 올해 가을 미국에서 판매가 시작되고, 2012년 경차 스파크도 뒤이어 출시된다.
이러한 혁신 정신은 오늘날에도 계속된다. 새 말리부 에코 모델은 연비를 25% 개선시켜주는 e어시스트(eAssist) 기술을 적용했다. 2010년 배터리 전기와 가솔린 소형 엔진을 이용해 발생한 전기를 활용한 쉐보레 볼트 전기차는 디트로이트 근교 조립 공장에서 출시됐다. 볼트와 말리부 에코 모델은 석유 사용과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쉐보레 글로벌 전기화 전략에 따라 생산되는 모델이다.
쉐보레는 자동차 선구자인 윌리엄 듀란트(William C. Durant)와 스위스 출신의 카레이서 루이 쉐보레(Louis Chevrolet)에 의해 설립됐다. 듀란트는 쉐보레가 당시 최고의 모델이었던 모델 T보다 스타일과 가치를 지닌 차를 생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쉐보레는2010년 세계적으로 426만대의 차량을 판매했고평균 7.4초당 1대씩 판매하고 있다.2010년 쉐보레의 5대 글로벌 시장은 미국, 브라질, 중국, 캐나다, 우즈베키스탄이며2010년 쉐보레 생산량의 60% 이상이 미국 이외 지역에서 판매됐다. 쉐보레는지난 100년 동안 2억 900만 대 이상의 차를판매했다.
쉐보레는 올해역사상 최고 판매량을 달성한다는계획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