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5일(현지시각)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열리는 2011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아우디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아우디 어반 컨셉트’, 도심형 프리미엄 전기차 ‘A2 컨셉트’, 그리고 S6, S7, S8 등 새로운 고성능 ‘S’모델 3종을 세계 최초로 선보인다.
▲아우디 어반 컨셉트(Urban Concept)
아우디 어반 컨셉트는 1+1 시트로 설계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컨셉카로 레이싱카, 펀카(fun car), 어반카(urban car)의 특징들이 한데 어우러져 있다. 컴팩트한 사이즈의 아우디 어반 컨셉트는 경량 차체 기술로 불필요한 무게를 혁신적으로 줄이고 도심 주행에 초점을 맞춰 설계되었다. LED와 21인치 휠이 장착된 외관 디자인은 날렵하고 독특한 모습을 자랑한다. 1+1 시트로 구성된 콕핏 구조의 실내에는 카본 재질의 섬유가 사용되었고, 전기 모터와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되어 도심 주행에 적합한 성능을 발휘한다.
▲ 아우디 A2 컨셉트
100% 순수 전기구동 시스템을 탑재한 A2 컨셉트는 도심 주행에 최적으로 설계된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이다. A2 컨셉트는 전장 3,804mm, 전폭 1,693mm, 전고 1,494mm의 컴팩트한 사이즈임에도 불구하고 유려한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으로 도로 위에서 다이내믹한 인상을 심어준다. 1,150kg 미만의 혁신적인 초경량 구조의 차체 기술을 비롯하여 아우디의 매력적이고 지능적인 기술들 역시 대거 적용되어 있다.
순수 전기로만 구동되는 아우디 A2 컨셉트는 리튬-이온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장착해 최고출력 116hp, 최대토크 270Nm(27.6kg.m), 0=>100km/h 9.3초, 최고속도 150km/h의 성능을 갖추었다. 완전히 방전된 배터리의 충전시간은 400V 3상회로(three-phase current)를 사용했을 때 약 1.5시간이 걸리며, 230V 가정용 회로로는 4시간가량 소요된다. 아울러, 아우디 A2 컨셉트는 보다 편리한 방식으로 충전하기 위해 연구중인 ‘아우디 무선 충전(Audi Wireless Charging) 기술’을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아우디 S6 / 아우디 S6 아반트
아우디는 S6와 S6 아반트 모델을 새롭게 선보인다. 일상에서 매일 사용이 가능한 스포츠카로서 4.0리터의 새로운 V8 엔진이 장착되어 최고출력 420hp, 최대토크 550Nm(56.1kg.m), 0=>100km/h 4.8초(아반트 모델: 4.9초)의 성능을 자랑한다. 최고속도는 250km/h이다.(유럽기준)
S6와 S6 아반트에 장착된 4.0 TFSI 엔진은 아우디의 고성능 모델에도 다운사이징 전략이 반영되었음을 말해준다. 이전 모델에 장착되던 5.2리터 V10 엔진에 비해 지금의 4.0리터 V8 엔진은 더욱 다이내믹한 성능을 발휘하면서도 연료 소비량은 25% 가까이 줄였다. S6의 연비는 10.3km/h이고, S6 아반트의 연비는 10.2km/h으로 경쟁 모델보다 현저히 뛰어나다. 이러한 결과는 에너지 회수 시스템, 스타트-스톱 시스템, 새로운 실린더 관리 시스템인 ‘실린더 온 디맨드(cylinder on demand)’ 등 아우디의 우수한 기술들 덕분에 가능할 수 있었다.
5-도어 쿠페 아우디 S7 역시 새로운 4.0리터 TFSI 엔진을 장착, 최고출력 420hp, 최대토크 550Nm(56.1kg.m), 0=>100km/h 4.9초, 최고속도 250km/h의 성능을 자랑한다(유럽기준). ‘실린더 온 디맨드’ 등 아우디의 효율성을 위한 기술들이 대거 사용되어 평균 10.3km/h의 연료 소비율을 제공하며, 하이브리드 알루미늄 구조로 이루어진 S7의 무게는 기존 강철 바디 차량보다 15%가량 줄었다.
아우디 S7은 쿠페의 유려한 외관 디자인과 다이내믹한 비율과 세단의 넓고 아늑한 실내공간, 그리고 적재공간이 535리터에서 뒷좌석 폴딩시 최대 1,390리터까지 늘어나는 등 실용성 또한 겸비한 모델이다.
▲아우디 S8
아우디 S8은 아우디 S 모델 중 가장 크고 럭셔리한 최상위 세단으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아우디 S8에 탑재된 새로운 4.0리터 TFSI엔진은 1,700rpm~5,500rpm 사이에서 최고출력 520hp, 최대토크 650Nm(66.3kg.m)의 성능을 자랑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4.2초만에 주파하고 최고속도는 250km/h로 제한된다(유럽기준). 연비는 9.8km/l로 5.2리터 V10 엔진을 장착했던 이전 모델에 비해 출력은 70hp 높아졌음에도 연비 또한 23% 가량 향상되었다.
또한, 5.15m의 대형 럭셔리 세단 S8은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CC), 스톱&고 기능, 사이드 어시스트, 레인 어시스트, 나이트 비전 등 최신의 혁신적인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다양한 편의 기능들을 대거 장착해 최고급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의 위용을 갖추고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