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차그룹회장이 현대기아차 미국공장을방문 ‘품질 고급화’를 강조했다. 품질 안정화에 이어 품질 고급화를 강조하는 것은 앞으로 현대기아차의 프리미엄 브랜드로의 도약을 언급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정몽구 회장은 지난 27일(월)LA에 위치한 현대·기아차의 미국 판매법인의 업무보고를 받은 뒤 현대차 앨라배마공장과 기아차 조지아공장을 방문, 판매 전략을 재점검하는 한편 현지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의 품질을 집중 점검했다.정몽구 회장의 이번 현장경영은 지난해 7월 미국을 방문한 이래 11개월만으로, 최근 현대·기아차가 미국 시장에서 점유율 10%를 돌파한 데 대해 임직원들을 격려하는 한편 경쟁업체들의 회복세에 대한 대응 전략을 점검하기 위한 것이다. 정 회장은현지 직원들에게현대·기아차를 더 가치있는 회사로 한 단계 도약시켜줄 것을 당부했다. 정 회장은 “지금 우리의 역량은 과거 10년간 우리가 이룬 성과를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라고 확신한다”며 “미국 시장은 물론 전 세계 시장에서 현대기아자동차가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강조했다.
정회장은 이어서”앞으로는 ‘품질 고급화’에 주력해야 할 때”라며 “고객이 만족하는 품질 수준을 넘어서 고객에게 감동을 주고, 감성을 만족시키는 품질 수준에 도달해야 하는 것이 새로운 과제”라고 말했다. 정몽구 회장이 ‘품질 고급화’를 강조한 것은 현대·기아차가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화한 것으로, ‘품질 고급화’를 통해 판매확대는 물론 현대·기아차가 고급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미국시장에서 전년 89만4,496대 대비 18.2% 상승한 총 105만7천대(현대차 62만4천대, 기아차 43만3천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한편, 정몽구 회장은 미국 방문기간 동안 현대차 미국공장이 위치한 앨라배마州 로버트 벤틀리 주지사를 비롯 기아차 미국공장이 위치한 조지아州 네이선 딜 주지사와 만나 상호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