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의 신기술 마이크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508 악티브가 국내 출시됐다.
푸조의 한국 공식수입원 한불모터스는8일 서초동 푸조 서초전시장에서 푸조의 최신 친환경 기술인 마이크로-하이브리드 e-HDi가 적용된세단 508 Active (악티브)를 공식 출시했다.마이크로-하이브리드 e-HDi는 508악티브를 통해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한국에 소개됐다.3세대 스탑 & 스타트 기술을 적용하고 무게를 줄여22.6km/l의 연비를 확보했고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19g/km에 그친다.
508은기획 단계에서부터 환경에 대한 책임감을 기본으로 개발됐다고 한불은 소개했다.508은 마이크로-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 것뿐만 아니라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으로 공기저항을 최소화 하였으며(0.25Cd), 차량의 무게 역시 전 모델에 비해 40kg이상 낮추어 효율성을 극대화하였다. (607 대비 400kg, 407 대비 40kg 절감)
푸조의 마이크로-하이브리드 e-HDi 에 적용된 3세대 스탑 & 스타트 시스템은 차량 정차 시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고 다시 움직이면 주행을 시작하는 시스템이다.정차 시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연료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없으며, 시내 주행 시 약 15% 의 연비 향상 효과와 평균 5g/km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효과를 보인다.이번에 소개된 마이크로-하이브리드 e-HDi가 여타 다른 스탑&스타트 시스템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진보된 i-StARS (Start Alternator Reversible system)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과 달리 배터리를 충전하는 발전기(Altornator)역할뿐만 아니라 재 시동을 거는 스타터(Starter)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또한 i-StARS 시스템의 토크가 이전 세대보다 70%향상되어 정차 후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는 순간 0.4초라는 짧은 시간 내에 재 시동이 가능하다. 이는 차량의 키로 시동을 거는 것보다 2배 빠르고 유사 시스템보다 약 30% 이상 빠른 성능이다. 따라서 재 시동시에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 하여 훨씬 진보된 정숙성과 주행감을 제공한다.
또한, 에너지 회생 제동 장치인 VCAM 시스템이 장착되어 엑셀레이터에서 발을 떼었을 때 배터리를 충전함으로써 연료 절감에 도움을 준다. 이 시스템은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과 연동되어 더욱 효율적이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Hybrid Battery system)은 이-부스터(e-Booster)라는 축전지와 배터리를 동시에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이-부스터는 재 시동시에 메인 배터리를 보조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원활한 시동성을 보장한다.
향상된 친환경성과 경제성뿐만 아니라 드라이빙 퍼포먼스 면에서도 진일보 하였다. 508 Active에는 전자제어형변속기와 1.6 HDi 엔진이 장착되어 1,750rpm의 낮은 회전 수에서 최대 27.5kg*m(오버부스트 상태에서는 29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이는 휘발유 2,500cc차량을 능가하는 순간 가속 성능이다. 또한 3,600rpm에서 112마력의 힘을 내어 더욱 다이나믹한 주행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컬러 헤드업디스플레이, 핸즈 프리 액세스 앤 스타트 기능, 포존 에어컨디셔닝 등이 기본 사양으로 적용되어 장착되어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최적의 안락함과 편안함을 제공한다.
마이크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된 508 Active는 4,290만원 (VAT 포함)으로 이는 한-EU FTA로 인한 관세 인하분이 적용된 가격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