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쓰촨성 최대 상용차 업체인 쓰촨난쥔기차유한공사와 합자계약을 맺고 중국에서의 상용차 사업을 본격화한다.
현대차는이번 합자계약으로중국 시장에서 상용차 라인업을 구축하게 되면,승용차 부문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28일(목) 오후 중국 쓰촨(四川)성 청뚜(成都)시에 위치한 진장(錦江) 호텔에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등 회사 관계자와 류우익 주중 대사, 리총시(李崇喜) 쓰촨성 상무부서기, 쑨천텐(孙振田) 난쥔기차 동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쓰촨현대기차유한공사(四川現代汽车有限公司)’(가칭, 이하 쓰촨현대) 합자계약을 체결했다.
현대차와 난쥔기차가 각 50%의 비율로 총 6천억원을 투자, 올 하반기 쓰촨성 쯔양(資陽)시에 설립되는 ‘쓰촨현대’는 트럭, 버스 등 완성차에서부터 엔진에 이르기까지 풀 라인업을 갖춰, 명실상부한 상용차 전문업체로 탄생하게 된다.
현대차와 난쥔기차가 각 50%의 비율로 총 6천억원을 투자, 올 하반기 쓰촨성 쯔양(資陽)시에 설립되는 ‘쓰촨현대’는 트럭, 버스 등 완성차에서부터 엔진에 이르기까지 풀 라인업을 갖춰, 명실상부한 상용차 전문업체로 탄생하게 된다.
쓰촨현대는 기존 난쥔기차의 생산설비를 인수, 활용하는 한편 2013년까지 대규모 신공장을 건설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 및 설비개선 노력을 통해 2013년까지 트럭 15만대, 버스 1만대 등 총 16만대 규모의 완성차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현대차는저가 및 고급차 시장으로 이원화된 중국 상용차 시장의 특성을 감안해, 난쥔기차가 생산해온 기존 차종은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킨 저가 브랜드로 운영하고 카운티, 대형트럭 등 현대차가 추가로 신규 투입할 모델은 고급 브랜드로 운영하는 브랜드 이원화 판매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현대차는저가 및 고급차 시장으로 이원화된 중국 상용차 시장의 특성을 감안해, 난쥔기차가 생산해온 기존 차종은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킨 저가 브랜드로 운영하고 카운티, 대형트럭 등 현대차가 추가로 신규 투입할 모델은 고급 브랜드로 운영하는 브랜드 이원화 판매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2010년 430만대에서 2015년 520만대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세계 최대 상용차 시장 중국은 도시화에 따른 사회 기반시설 확충으로 향후 산업용 차량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쓰촨성은 국책사업인 서부대개발 사업의 중심지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합자계약 체결로 트럭, 버스, 엔진의 생산부터 판매,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상용차 전 부문에 걸쳐 다각적 중국 합자사업을 추진하게 된 현대차는 올해 중국 상용차 시장에서 7만3천대 판매 목표를 시작으로 2015년경에는 연간 16만대를 판매해 3%대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번 합자사업은 기존 중국 현지에 진출한 다른 외국계 상용차 업체들이 베이징, 광저우, 상하이 등 대도시와 연해 지역에 주로 투자한 것과 달리 서부대개발 사업의 시발점인 쓰촨성에 종합 상용차 회사로서 투자한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으며, 이에 따라 쓰촨현대의 발전 전망도 높다고 현대차는 밝혔다.
이번 합자계약 체결로 트럭, 버스, 엔진의 생산부터 판매,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상용차 전 부문에 걸쳐 다각적 중국 합자사업을 추진하게 된 현대차는 올해 중국 상용차 시장에서 7만3천대 판매 목표를 시작으로 2015년경에는 연간 16만대를 판매해 3%대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번 합자사업은 기존 중국 현지에 진출한 다른 외국계 상용차 업체들이 베이징, 광저우, 상하이 등 대도시와 연해 지역에 주로 투자한 것과 달리 서부대개발 사업의 시발점인 쓰촨성에 종합 상용차 회사로서 투자한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으며, 이에 따라 쓰촨현대의 발전 전망도 높다고 현대차는 밝혔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