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Q3가 상하이에서 베일을 벗었다.
아우디는 4월 19일(현지시각)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열리는 2011년 상하이 모터쇼에서 새로운 프리미엄 컴팩트 SUV 뉴 아우디 Q3를 최초로 공개했다.뉴 아우디 Q3는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쿠페형 스타일링과 매우 낮고 편평하게 자리잡은 리어 윈도우는 뉴 Q3의 다이내믹한 특성을 더욱 강조해 주며, LED가 적용된 독특한 라이트가 눈길을 사로 잡는다.
뉴 Q3의 인테리어는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 되어 있으며 아우디의 장인정신이 담겨있다. 트렁크의 용량은 460~1,365리터로 스포츠와 레저 활동에 이상적이다. 경량 설계 덕분에 뉴 Q3 기본 버전의 중량은 1,500kg이 채 안 된다. 0.32에 불과한 뉴 Q3의 항력계수는 연료 효율성도 높여 준다.
컴팩트 프리미엄 SUV 뉴 아우디 Q3는 네 가지 엔진 버전으로 나뉜다. 170마력 또는 211마력의 가솔린 엔진 2종과 177마력의 TDI 엔진 1종이 먼저 출시되고 두 번째 TDI 엔진(140마력)은 추후에 출시될 예정이다. 네 가지 엔진 모두 2.0리터의 4-실린더 엔진이며 직분사, 터보차징, 스타트-스톱 시스템, 에너지회수 시스템 등을 갖췄다.
2종의 가솔린 엔진과 177마력의 디젤 엔진 모델은 풀타임 4륜구동 콰트로(Quattro), 높은 효율성과 빠른 기어 변속이 가능한 듀얼 클러치 7단 S-트로닉 자동 변속기가 장착된다. 추후 선보일 예정인 140마력의 뉴 Q3 2.0 TDI 모델은 앞바퀴 굴림방식으로 평균 연비는 19.2km/ㅣ를 상회한다.
이 외에도 뉴 아우디 Q3는 네 가지 모드로 주행 스타일을 조정할 수 있는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레이더를 이용하는 아우디 사이드 어시스트(Audi side assist), 아우디 액티브 레인 어시스트 (Audi active lane assist) 등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장착되며, 추후에는 홀드 어시스트(hold assist) 기능과 내리막길 주행 중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해 주는 힐 홀드 어시스트 시스템(hill hold assist system)을 옵션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뉴 아우디 Q3는 네 가지 모드로 주행 스타일을 조정할 수 있는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레이더를 이용하는 아우디 사이드 어시스트(Audi side assist), 아우디 액티브 레인 어시스트 (Audi active lane assist) 등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장착되며, 추후에는 홀드 어시스트(hold assist) 기능과 내리막길 주행 중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해 주는 힐 홀드 어시스트 시스템(hill hold assist system)을 옵션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하드드라이브 내비게이션 시스템인 대형 MMI 플러스 등 럭셔리 클래스에만 적용되어 온 전방위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제공하며 추후에는 아우디 커넥트를 이용해뉴 Q3에서 인터넷 이용도 가능해질 예정이다. WLAN 핫스팟은 탑승객이 도로에서도 휴대용 기기를 통해 인터넷을 즐길 수 있도록 해 준다.
뉴 아우디 Q3는 2011년 6월에 유럽 시장을 시작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뉴 아우디 Q3는 2011년 6월에 유럽 시장을 시작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