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슈퍼스포츠카 918 스파이더 판매를 공식 발표했다.
918 스파이더는 유럽 기준 (NEDC) 33.3km/L의 연료만을 소비한다. 500마력의 힘을 발휘하는 V8 엔진에 218마력 (160kW)을 발생시키는 두 개의 전기 모터가 더해진다. 918 스파이더의 판매 가격은 독일 기준 64만5천 유로로 책정되었으며 바로 주문이 가능하다.918 스파이더의 소장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해 포르쉐는 이 2인승 스포츠카 모델을 918대만 한정 생산하기로 결정했다. 생산 시스템은 주문을 받는 순서대로 제작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찍 주문한 고객의 차가 먼저 만들어진다. 918 스파이더의 생산은 2013년 9월 18일에 맞춰 포르쉐의 주요 생산 기지인 독일 스투트가르트의 주펜하우젠 공장에서 착수될 예정이다. 첫 번째 완성차는 2013년 11월부터 인도된다.
918 스파이더 양산 모델은 2인승 제작과 카본 섬유 강화 플라스틱 모노코크 기반에 차량 전면에 수납되는 탈부착 가능의 루프 패널 방식의 수동 루프 시스템이 특징이다.
이 차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방식이 적용됐다.500마력의 출력을 발휘하는 4리터 사이즈의 고회전 8기통 엔진에 컴팩트한 7단 포르쉐 더블클러치 변속기를 통해 뒷바퀴에 동력을 전달한다. 여기에 다시 각각 앞바퀴와 뒷바퀴 축 사이에 위치한 두 개의 전기 모터에서 발생하는 160kW (218마력)의 출력이 더해진다. 이러한 엔진과 전기모터의 배열로 앞뒤 차축에 독립적으로 추진력을 전달하는 제어가 가능해 혁신적이고 가변적인 네바퀴굴림 시스템이 가능하다. 에너지 충전은 기존의 전기 소켓을 통해 충전이 가능한 수냉식 리튬 이온 배터리가 담당하며 이는 유럽 기준 (NEDC)으로 순수하게 전기 파워로만 25킬로미터 (16마일)의 거리를 달릴 수 있는 파워를 전달한다. 충전 시간은 국가별 전기 네트워크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데, 예를 들면 독일에서는 대략 3시간 정도가 걸린다. 빠른 충전 옵션을 이용하면 충전 시간을 한층 단축할 수 있다.
918스파이더의 연비는 유럽 기준 (NEDC: ECE-R 101)으로 100킬로미터당 3.0리터 (33.3km/L)를 웃돌고 CO2 배출량은 킬로미터당 70그램에 지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슈퍼 스포츠카는 최고 수준의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정지에서 시속 100킬로미터에 이르는 데 3.2초가 걸리며 최고속력은 시속 320킬로미터에 달한다.전기의 힘에만으로도최고 시속 150킬로미터까지 도달할 수 있다.
포르쉐는 918 스파이더를 주문한 고객이 기다리는 시간에 포르쉐를 경험하도록 918대 한정 생산의 911 터보 S ‘918 스파이더 에디션’을 구입할 수 있는 특별 주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특별 에디션은 눈으로 보기에 안팎으로 모두 918 스파이더의 개별적인 특징들을 잘 살려 제작된다. 차별화된 918 스파이더의 애시드 그린 컬러가 모델 로고와 스티치 연결선, 계기판 바늘과 PCM 스크린 그리고 도어 엔트리 가드의 조명까지 반영된다. 글로브 박스 커버의 한정판 배지에는 고객이 주문한 918 스파이더에 들어가는 것과 같은 시리얼 넘버가 새겨진다. 911 터보 S ‘918 스파이더 에디션’은 같은 컬러로도 주문 가능하다.
911 터보 S ‘918 스파이더 에디션’의 기술과 기본 장치들은 모두 911 터보 S의 530마력에 기반을 두고 있다. 스페셜 에디션의 경우 기본적으로 고품질의 가죽 인테리어로 보강했으며 실내 안팎을 카본으로 꾸몄다.
911 터보 S ‘918 스파이더 에디션’의 인도는 918 스파이더의 판매와 맞물려 2011년 6월부터 시작된다. 이 스페셜 에디션의 쿠페 버전은 독일 기준으로 17만 3천241유로, 카브리올레는 18만4천546유로에 판매된다 (국내 판매 가격 미정).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