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2012년형 에쿠스와 제네시스를출시하고 9일부터 판매에 나섰다.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9일(수)타우 GDi 및 람다 GDi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하고안전성과편의성을 강화한 ‘2012년형 에쿠스’와 ‘2012년형 제네시스’를 출시했다.타우 5.0 GDi 엔진 및 람다 3.3/3.8 GDi 엔진과 8단 후륜 자동변속기를 탑재한 것이 가장 큰 특징.에쿠스는 타우V8 5.0GDi 엔진과 람다 3.8V6GDi 엔진을 적용했고 제네시스는 람다 V6 3.8GDi 엔진과 람다 V6 3.3GDi 엔진이 각각 올라갔다.
2012년형 에쿠스의타우 V8 5.0 GDi 엔진은최고출력 430마력(ps), 최대토크 52.0kg·m, 연비 8.8km/ℓ로 동급 수입차를 뛰어넘는 막강한 동력성능과 연비를 구현했다.에쿠스와 제네시스에 적용되는람다 V6 GDi 3.8엔진은최고출력 334마력(ps), 최대토크 40.3kg·m로 에쿠스의 연비는9.7km/ℓ, 제네시스의 연비는10.2km/ℓ다.제네시스에 적용된 람다 V6 3.3 GDi 엔진은최고출력 300마력(ps), 최대토크 35.5kg·m, 연비 10.6km/ℓ를 기록했다.국내 최초로 도입된 8단 후륜 자동변속기는 현대차가 100% 순수 독자 기술로 완성차 업체 가운데 세계 최초 개발에 성공한 것으로, ▲가속성능 및 연비 향상▲부드러운 변속감 ▲소음 및 진동 개선 등의 성능 향상과 127건의 특허를 등록했다고 현대측은 밝혔다.
2012년형 에쿠스와 2012년형 제네시스는 위험상황 감지시 엑셀 페달의 진동으로 운전자에게 사전 경고해 사고를 방지함은 물론, 연비 효율이 낮은 경우에는 엑셀 페달에 반발력을 주어 경제적 주행습관을 유도하는 최첨단 ‘인텔리전트 엑셀 페달(IAP: Intelligent Acceleration Pedal)’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다. 럭셔리 세단 고유의 안정감을 유지하면서도 액티브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스포츠 주행 모드’를 각각 전 모델에 탑재했다.2012년형 에쿠스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전 모델에 기본적용했고타이어에 지름 5mm이내의 구멍이 생길시 스스로 구멍을 메워주는 최첨단 ‘19인치 셀프 실링(Self Sealing) 타이어’를 적용했다.그동안 리무진 모델에만 적용됐던 어댑티브 LED 헤드램프를 세단 모델까지 확대적용하고, 운전석 시트의 8개 에어셀로 운전자의 허리와 등을 마사지해 피로회복을 돕는 ‘운전석 에어셀 타입 마사지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동승석 전동식 높이조절 기능’과 ‘전동식 높이조절 헤드레스트’는 각각 신규 및 확대 적용했다.
2012년형 제네시스도 충돌 등의 위험상황 감지 및 사고 발생시 시트벨트를 되감아 촉각 경고를 제공하고 승객의 상해를 최소화 시켜주는 ‘프리 세이프 시트벨트(PSB: Pre-safe Seat Belt)’를 신규 적용했다.‘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Emergency Stop Signal)’을 전 모델에 탑재해 고객에게 최상의 안전성을 제공한다.좌우 각 4개의 고휘도 LED 램프로 주행 환경에 따른 최적의 빔 패턴을 구현해 시인성을 크게 향상시킨 ‘풀 어댑티브(Full Adaptive) LED 헤드램프’와 최첨단 전자제어 시스템간의 유기적 제어를 통해 최적의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는 ‘지능형 차량통합제어 시스템’을 갖춰 사고 예방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2012년형 제네시스는 헤드램프에 LED 라이트 가이드 및 포지션 램프를 적용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제네시스와 에쿠스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내 고급차 시장의 리딩 브랜드”라며, “독자기술로 127개의 특허를 따낸 8단 후륜 자동변속기와 최첨단 신기술의 GDi엔진을 고배기량 엔진에도 적용해 성능과 기술면에서 이제 경쟁 수입차들을 확실히 앞질렀다고 자부한다”고 밝혔다.현대차는 2012년형 에쿠스 출시와 함께 세단의 기존 7개 트림을 ‘전석 위주(오너 드라이버용)’의 3개 트림(3.8 럭셔리, 3.8 프라임, 3.8 프레스티지)과 ‘후석 위주(VIP 탑승용)’의 2개 트림(3.8 프레스티지 VVIP, 5.0 프레스티지) 등 총 5개 트림으로 통합했다.
2012년형 에쿠스의 가격은▲VS380 럭셔리 6,900만원 ▲VS380 프라임 7,850만원 ▲VS380 프레스티지 8,950만원 ▲VS380 프레스티지 VVIP 10,600만원 ▲VS500 프레스티지 11,250만원이며, 리무진 모델은 ▲VL380 프레스티지 13,750만원 ▲VL500 프레스티지 14,900만원이다. 2012년형 제네시스는▲BH330 그랜드 4,310만원 ▲BH330 그랜드 프라임 4,620만원 ▲BH330 럭셔리 4,940만원 ▲BH330 럭셔리 VIP 5,390만원 ▲BH380 럭셔리 4,970만원 ▲BH380 로얄 5,660만원 ▲BH380 로얄 VIP 6,290만원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