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엔트리급 차종으로 막 시장에 데뷔한 두 모델이 있다. 1.6리터급 디젤엔진을 얹어 1등급을 훨씬 뛰어 넘는 탁월한 연비를 갖췄고 가격은 공교롭게도 3,190만원으로 똑 같다. 폭스바겐 1.6 TDI 블루모션(이하 골프)과 푸조 308 SW MCP(이하 308)가 장본인이다.골프는 직물 시트에 15인치 타이어 등 낮은 사양을 장착한 모델 300대를 모두 판매했고업그레이드 모델을 3190만원에 판매한다. 두 차의 가격이 똑 같아진 것. 소비자들의 구매 리스트에 올라서로 치열하게 다툴 두 차종에 계측기를 걸고 비교했다.
골프 1.6 TDI 블루모션
푸조 308 SW MCP
길이 (mm)
4200
4275
너비 (mm)
1785
1815
높이 (mm)
1480
1500
휠베이스 (mm)
2578
2610
타이어
205/55R16
205/55R16
배기량 (cc)
1598
1560
최고출력 (마력/rpm)
105/4400
112/3600
최대토크(kg.m/rpm)
25.5/1500~2500
27.5/1750
변속기
7단 DSG
6단 MCP
연비 (km/l)
21.9
19.5
CO2 배출량(g/km)
122
138
가격(만원)
3090(3,190)
3190
크기와 공간은 308이 앞선다. 길이 너비 높이 모두 골프보다 조금씩 더 크다. 결국 실내 공간이 그만큼 커지는 셈이다. 게다가 308은 글래스 루프를 적용해 탁 트인 개방감을 준다. 골프는 뒷좌석에 앉으면 아무래도 좁은 느낌이 든다.
성능은 두 차가 놀랄 만큼 흡사했다. 계측기를 이용해 실측한 제로백 타임은 골프가 11.07초로 308의 12.16초보다 앞섰다. 가속 그래프상으로 볼 때 두 차는 거의 동일한 궤적을 그리며 가속을 이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308이 1단으로 가속을 이어가며 30~40km/h 구간에서 잠깐 앞서지만 이후 약간의 차이로 골프에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격차는 시속 140km 근방에서 좁혀졌다.
푸조 308 SW MCP
골프 1.6 TDI 블루모션
속도(km/h)
시간 (초)
거리 (m)
시간 (초)
거리 (m)
10
0.73
1.03
0.68
0.97
20
1.28
3.35
1.23
3.29
30
1.82
7.11
1.83
7.52
40
3.02
19.22
2.85
17.31
50
3.95
30.85
3.72
28.3
60
4.96
46.26
4.85
45.56
70
6.73
78.85
6.03
66.91
80
8.12
107.92
7.35
94.64
90
9.7
145.33
9.18
137.7
100
12.16
210.24
11.07
187.77
출력과 토크 모두 308이 앞서지만 실제 가속력은 골프가 앞서고 있어 눈길을 끈다. 차량 중량 등 출력에 영향을 주는 다른 부분에서의 차이, 그리고 폭스바겐이 블루모션 테크놀로지가 제원표상의 열세를 만회하고 우위에 서도록 만든 것으로 보인다.
제동성능은 308이 훨씬 앞섰다. 시속 100km에서 급제동을 한 뒤 정지거리를 확인했다. 308은 39.23m를 지나서 완전 정지했다. 골프의 정지거리는 56.01m를 기록했다.
연비는 골프가 앞선다. 메이커가 발표한 인증 연비는 골프가 21.9km/l, 308이 19.5km/l다. 두 차종 모두 1등급 기준을 훨씬 앞서고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 역시 골프가 122g/km, 308은 138g/km로 골프가 앞선다. 부분적으로 우열이 갈리기는 하지만 두 차는 너무 비슷한 성능과 제원 그리고 가격 등으로 엔트리급 수입차 시장에서 좋은 라이벌이 될 전망이다. 라이벌은 적은 아니다. 정당한 경쟁을 통해 서로가 발전할 수 있는 좋은 파트너가 바로 라이벌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