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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73만대 판매, 36조7천억 매출

현대자동차(대표 鄭夢九)는 1월27일(목) 여의도 증권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기업설명회를 갖고 2010년 경영실적이 ▲판매 1,730,682대(내수 657,897대, 수출 1,072,785대) ▲매출액 36조 7,694억원(내수 15조5,992억원, 수출 21조 1,702억원) ▲영업이익 3조 2,266억원 ▲경상이익 6조 3,079억원 ▲당기순이익 5조 2,670 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현대차의 2010년 판매대수는 173만 682대로 전년 동기 161만1,991대 대비 7.4% 증가했다.내수 판매는 신형 쏘나타, 투싼ix의 선전 및 지난해 3분기에 출시된 신형 아반떼의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실시된 노후차 세제 감면 혜택 종료에 따른 기저 효과 및 경쟁사의 신차 출시 영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6.2% 감소한 65만7,897대를 기록했다. 수출에서는 기존 선진 시장에서의 판매 확대는 물론 아중동ㆍ중남미 지역 등 신흥 시장에서도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7.8% 증가한 107만2785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환율 하락 (전년 동기 대비 달러 8.0%↓, 유로 14.0%↓)에도 불구하고 총 판매대수 증가 및 제품 믹스 개선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4% 증가한 36조 7,694억 원을 기록했다.매출총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7.9%가 증가한 8조 9,190억 원을 기록했으며, 매출원가율은 지속적인 원가 혁신 활동 및 플랫폼 통합을 통한 유ㆍ무형적 시너지 확대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포인트 감소한 75.7%를 기록했다.영업이익은 신차 출시를 통한 제품경쟁력 강화 및 브랜드 인지도 개선에 따른 마케팅 비용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4% 증가한 3조 2,266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도8.8%로 전년 동기(7.0%) 대비 1.8% 포인트 증가했다.경상이익 및 순이익은 미국ㆍ중국 등 주요 해외공장 및 자회사 실적 개선에 따른 지분법 이익 급증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6.8%, 77.8% 증가한 6조 3,079억 원 및 5조 2,670억 원을 기록했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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