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중국에서 연간 110만대의 승용차를 판매했다.
현대기아자동차(회장 정몽구)는 중국내 현지법인인 북경현대와 동풍열달기아, 현대완성수입차, 기아완성수입차 등 4개 법인을 통해 2010년 중국내에서 총 110만대 가량의 승용차를 판매했다고 2일 발표했다. 자동차 그룹별 중국내 판매 2위라는 놀라운 실적을 달성한 것.
북경현대와 동풍열달기아가 각각 70만대와 33만대를 초과 달성하여 중국내 4위 및 13위를 차지하였으며, 그룹별로는 현대/기아 수입완성차를 포함하여 총 110만대 가량을 판매하여 점유율 9%를 달성함으로써 중국내에서 독일의 폭스바겐 그룹에 이어 2위를 차지하는 놀라운 성과이다.중국은 지난해부터 이미 전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시장으로 부상하여, 폭스바겐, GM, 도요타, 혼다 등 전세계의 상위 글로벌업체들이 모두 진출하였을 뿐만 아니라, 여기에 중국의 토종 업체들까지 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무한 경쟁하는 시장이다.
43개가 넘는 종합 자동차메이커가 경쟁하는 중국시장에서 현대기아차그룹이 2002년 처음 진출 후 불과 9년이라는 짧은 기간 만에 시장점유율 9%와 판매순위 2위를 달성하게 된 것은 가히 기적과도 같은 성과라 할 수 있다.현대기아차가 2010년도에 중국시장에서 성공적인 판매실적을 이룩하게 된 주요 요인은 2010년도에 새로 출시한 신차들과 가정용차의 대표차인 아반테(현지명 엘란트라/위에둥)와 포르테의 힘이 컸다.2010년도에 북경현대에서 새롭게 출시한 투싼ix와 신형 엑센트, 동풍열달기아에서 출시한 쏘울과 스포티지R 등 출시하는 신차들마다 소비자들의 관심과 신뢰를 받으면서 초기 판매량이 예상과 목표를 넘어서면서, 연초 계획했던 목표량을 초과 달성할 수 있었다.
현대기아차는 2010년 중국에서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놀라운 실적을 달성하였다. 현대차의 미국시장 판매량은 최초로 50만대를 돌파하였으며, 기아차까지 포함하면 2010년 현대기아차 미국시장 판매량은 총 83만대를 달성하였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