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AutoDiary

현대차 미국서 연간 50만대 판매 넘겨

현대차가 미국에서 사상처음으로 연간 판매 50만대를 넘겼다.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10일,미국에서 처음으로 연간 판매 5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1986년 미국에 ‘엑셀’ 차종으로 수출을 시작한 지24년 만에 이뤄낸 대기록이다.현대차는 이제 미국시장에서 명실상부한 메이저 업체로서 자리매김했다고 강조했다.현대차는 86년 미국 진출 첫해 16만 8,882대를 판매한 데 이어 이듬해 26만 3,610대를 판매해 급성장세를 보이며, ‘엑셀신화’를 탄생시켰지만, 급격한 판매증가에 따른 정비망 부족과 철저한 품질관리 미흡으로 성공 신화를 이어가지 못했다.현대차는 이후 지속적으로 판매감소를 보이며, 1998년 9만1,217대까지 주저 않았다.

현대차는 1999년 정몽구 회장의 취임 이후 미국 시장에서비약적인 발전을 이어갔다.1999년, 2000년, 2001년에 3년 연속으로 10만대, 20만대, 30만대의 벽을 돌파했으며, 2003년도에 40만 221대를 판매, 40만대의 벽마저 깨뜨렸다.2005년도에는미국시장에 한국 자동차업체 최초로 완성차 공장을 건설, 현지 생산에 나섰다.모델별로는 쏘나타이활약이 가장 돋보인다.쏘나타는 올해 18만, 3,295대를 판매해 지난해 대비 50% 이상 성장했다. 쏘나타는 지난 9월,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강화 신차평가 프로그램’에서 최고등급인 별 5개을 기록한 유일한 2개 차종 중 하나에 선정됐으며, 지난 8월에도 미국의 자동차전문지 ‘컨슈머리포트’지의 ‘최고 패밀리 세단’으로 선정돼 표지를 장식한 바 있다.지난해 12월부터 판매를 시작한 투싼ix도 올해 3만 6,333대를 판매, 지난 해 전체 판매량인 1만 5,411대에 비해 135% 성장했다. 제네시스와 제네시스 쿠페 역시 지난해보다 23% 향상된 2만 7,070대가 팔렸다. 현대차는 내년에도 럭셔리 세단부터 친환경차까지 다양한 신차를 미국시장에 선보이며, 이 같은 판매성장세를 한층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현대차는 내년 초 현대차 최초로 북미시장에 진출하는 초대형 럭셔리 세단 ‘에쿠스’와 해외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양산형 하이브리드 모델인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본격 판매할 예정이다. ‘신형 아반떼’도 본격 투입해 쏘나타, 싼타페와 함께 현대차 판매의 3대 축으로 키워갈 계획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