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A8이 한국 시장에 론칭했다.
아우디 코리아(대표: 트레버 힐)는 3일 서울 올림픽 공원 내 평화의 광장에 설치한 신차발표회장 ‘A8 파빌리온’에서 프레스티지 세단 ‘뉴 아우디 A8’을 발표했다.
8년 만에 풀체인지된 A8은 아우디의 차세대 플래그십 모델로 경량의 알루미늄 차체, 고효율의 강력한 엔진, 더욱 향상된 MMI(Multi-media Interface), 나이트비전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풀(full) LED 헤드라이트, 장인정신이 깃들어 있는 우아한 인테리어 등을 통해 아우디의 기업 슬로건 ‘기술을 통한 진보(Vorsprung durch Technik)’를 증명하고 있는 모델이다.
전장 5137mm, 휠베이스 2992mm, 전폭 1949mm, 전고 1460mm의 신형 프레스티지 세단 뉴 A8은 이전 모델보다 길이(+75mm) 너비(+55mm) 휠베이스(+48mm)가 커졌다.
뉴 A8의 실내는 이전 모델보다 훨씬 더 넓고 화려하다. 7인치로 커진 계기판의 센터 디스플레이, 보다 직관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운전자 정보 시스템 및 MMI 등 최첨단의 다양한 기능들이 적재적소에 배치되어 있어 조작에도 전혀 어려움이 없으며, 앞좌석의 편안함만큼 뒷좌석 역시 메모리시트, 마사지 기능 등 퍼스트 클래스 수준의 편의장치가 제공된다.
뉴 아우디 A8에 탑재된 또 하나의 하이엔드 솔루션 풀(full) LED 헤드라이트는 주간에도, 어둠이 내린 후에도 뉴 A8을 항상 돋보이도록 해 줄뿐만 아니라 전력소비도 대폭 줄였다.
차체는 철보다 무게가 40%나 적은 알루미늄 차체 ASF(Audi Space Frame)가 적용됐다. 경량의 알루미늄 바디는 강력하고 안전한 반면 놀랄 만큼 무게가 가벼워 뉴 아우디 A8의 뛰어난 운전역학과 탁월한 효율성, 최상의 안락함을 위한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아우디는 뉴 A8의 고강도 바디 컴포넌트의 강도를 대폭 향상시켰으며 새로운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만으로도 중량을 6.5kg 줄이는 효과를 가져왔다.
뉴 아우디 A8 4.2 FSI 콰트로 모델은 배기량 4,163cc의 가솔린 직분사 엔진을 탑재하여 371마력의 출력을 발휘하고, 최대 토크는 45.4kg.m이다. 0→100km는 5.7초가 걸리며 최고속도는 210 km/h(안전제한속도)이다. 연비는 1리터당 8.3km.
이 외에도 뉴 A8 은 플래그쉽 모델답게 스키백이 포함된 로드-스루(load-through), 전동식 테일게이트, 컴포트 키, 뒷유리 전동식 햇볕가리개, 4구역으로 이루어진 자동 조절 에어컨, LED 실내등 패키지 등 다양한 하이-엔드 편의장치들을 제공하고 있다. 출력이 대폭 향상된 보스(Bose) 서라운드 음향 시스템이 기본으로 탑재되며 뱅앤올룹슨(Bang&Olufsen) 사운드 시스템이 선택 사양으로 제공된다.
국내 판매 가격은 ‘뉴 아우디 A8 4.2 FSI 콰트로’는 1억 4천만원, ‘뉴 아우디 A8 4.2 FSI 콰트로 RSE’는 1억 5,700만원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