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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차 새바람 몰고올 엑센트의 모든 것

현대차는 2일 변산에서 소형차 엑센트를 발표했다. 베르나 후속으로 향후 소형차 시장 견인할 기대주로 꼽히는 엑센트의 모든 것을 알아본다.

●‘슬릭 온 다이내믹(Sleek On Dynamic)’

『엑센트』는 쏘나타와 아반떼로 이어지며 현대자동차의 디자인 조형미학으로 확고히 자리잡은 ‘플루이딕 스컬프쳐(Fluidic Sculpture)’를 바탕으로, ‘바람에 날리는 실크의 형상을 모티브’로 하는 ‘슬릭 온 다이내믹(Sleek On Dynamic)’ 이란 콘셉트 하에 디자인됐다.

‘슬릭 온 다이내믹’은 천과 천의 겹침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조각적인 라인과 하이테크한 디자인을 통해 ‘역동적인 세련미’를 추구하는『엑센트』고유의 디자인 콘셉트이다.

● 외관 스타일

『엑센트』의 외관 디자인은 ‘역동적인 세련미’의 콘셉트를 적극 반영해 강인하면서도 스포티한 느낌의 미래지향적 스타일로 완성됐다.

『엑센트』는 기존 ‘베르나’와 비교해 전장은 70mm, 전폭은 10mm 늘어나고 전고는 15mm 낮아져 한층 매끄럽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전장 4,370mm, 전폭 1,705mm, 전고 1,455mm)

또한 기존보다 70mm 늘어난 휠베이스를 확보하고 동시에 프론트 및 리어 오버항(앞?뒷 범퍼부터 앞?뒷 바퀴축까지의 거리)은 최소화해 와이드한 느낌을 살림과 동시에 차량에 전체적인 안정감을 부여했다.

『엑센트』의 전면부는 현대차 준중형 이하 차급의 대표 패밀리룩(family look)으로 자리잡은 ‘헥사고날(Hexagonal: 6각형)’ 형상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미래지향적 스타일의 헤드램프가 고급스러우면서도 개성 있는 스타일을 연출한다.

아울러 후드에는 역동적인 캐릭터 라인을 적용해 후드 자체의 강성 증대는 물론 세련된 볼륨감을 살렸으며, 이와 조화를 이루는 대형 프론트 범퍼는 소형 프리미엄『엑센트』만의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이미지를 완성한다.

‘비노출형 스프레이 타입 워셔 노즐’ 또한 심플한 외관 구성은 물론, 기존 3점 분사 타입 대비 닦임 성능이 우수해 운전자의 전방 시야 확보를 용이하게 한다.

『엑센트』의 디자인 콘셉트를 가장 잘 반영한 측면부는 세련되고 조각 같은 캐릭터 라인으로 한층 속도감 있고 역동적인 느낌의 스타일을 구축했다.

또한 C필라의 날렵한 라인과 길고 매끄러운 그린하우스(주: 측면 유리창으로 이루어진 부분)는 차체가 커보이는 느낌과 함께 쿠페에서 느껴지는 생동감과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동시에 구현한다.

이와 함께 광원이 직접 노출되지 않는 LED 타입의 ‘사이드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를 채택해 뛰어난 시인성과 함께 고급감을 극대화했으며, 소형차 최초로 타이어에 16인치 알루미늄 휠을 적용해 측면부의 역동성을 더욱 돋보이게 했다.

『엑센트』의 후면부는 헤드램프와 조화를 이루는 세련되고 감각적인 느낌의 리어램프와 볼륨감이 한껏 강조된 대형 리어범퍼를 통해 와이드함을 강조함과 동시에 차량 전체에 안정적인 균형감을 부여하고 있다.

외장컬러는 20~30대 젊은층의 개성을 한껏 반영한 벨로스터 레드(빨강), 퍼플 판타지아(보라), 블루오션(파랑) 등 총 8종을 운영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고, 『엑센트』만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적극 부각시킬 예정이다.

● 실내공간

『엑센트』의 실내공간은 트렌드에 민감하며 실용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20~30대 젊은층의 라이프스타일을 적극 반영해, ▲미래지향적이고 고급스러운 실내공간 ▲동급 최고의 실내거주공간 ▲최상의 수납 및 적재 공간을 동시에 구현하고 있다.

『엑센트』는 크래쉬패드에 ‘Y’자 형상의 좌우 대칭형 레이아웃 및 강한 캐릭터 라인을 적용하고 센터페시아, 콘솔부와의 유기적인 연결을 강조했다.센터페시아는 강렬한 고광택 블랙과 메탈릭 컬러를 적절히 조화시켜 고급스러운 하이테크 이미지를 완성했으며, 시인성 및 조작성을 최적으로 고려한 인체공학적 스위치 배열로 운전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도어트림은 크래쉬패드와의 디자인 매칭을 고려해 역동적인 캐릭터 라인을 적용하고, 메탈 페인트로 도장한 파워윈도우 스위치 패드와 크롬도금의 인사이드 도어핸들로 스포티함과 고급감을 한층 강화했다.

아울러 필라 부분에는 플라스틱 재질에 섬유파일과 화산석을 혼합한 ‘클로스 룩킹(Cloth Looking) 필라트림’을 동급 최초로 적용해 신차 냄새 및 긁힘 정도를 감소시키는 한편, 섬유 소재의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부여했다.

이와 함께 전방으로 60mm까지 이동이 가능한 슬라이딩 타입의 센터콘솔 암레스트를 동급 최초로 채택, 장거리 운전시에도 편안한 운전이 가능하게 했다.

이외에도『엑센트』는 ▲동급 최초로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한 최고급 인조가죽 시트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뛰어난 시인성으로 운전 편의성을 극대화한 LCD 슈퍼비전 클러스터 ▲동급 최초 포켓타입의 티켓홀더 내장 썬바이저 ▲최적의 공간 활용성을 구현한 6대4 분할 리어시트 등을 통해 운전자 및 탑승자에게 최상의 만족감을 제공할 예정이다.

『엑센트』는 실내거주공간을 비롯한 각종 공간 활용면에서도 동급 최강의 경쟁력을 확보했다.『엑센트』는 기존 베르나에 비해 전고는 15mm 낮추면서도 70mm 늘어난 2,570mm의 휠베이스와 32mm 늘어난 1,720mm의 실내거주공간(주: 앞바퀴 끝점에서 뒷바퀴 시작점까지의 거리)을 구현, 스포티한 스타일을 유지함과 동시에 준중형 수준의 동급 최고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대용량 센터콘솔 박스를 비롯해, ▲버튼식 오프너를 적용한 8.2리터 글로브 박스 ▲센터페시아 하단 트레이 ▲프론트 도어 맵포켓 ▲동승석 시트백 포켓 ▲센터콘솔 컵홀더 등 다양한 수납 공간을 인체공학적으로 배치하여 고객에게 최적의 공간 활용성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레저 및 야외 활동에 적합하도록 골프백 4개와 소형백 3개를 동시에 수납할 수 있는 465ℓ의 대형 트렁크로 동급 최고 수준의 넉넉한 수납 공간을 제공한다.

● 동력 및 주행 성능

『엑센트』는 국내 소형차 최초로 감마 1.4 MPI 엔진과 감마 1.6 GDI 엔진을 탑재하고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강력한 동력 성능과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엑센트』에 적용된 1.6 GDI 엔진은 공기가 공급된 실린더에 고압의 연료를 직접 분사해 연소시킴으로써, 고성능?고연비?친환경성을 구현한 현대차의 최첨단 엔진이다.

이를 통해『엑센트』는 최고출력 140ps, 최대토크 17.0kg?m로 중형차 수준의 파워풀한 드라이빙이 가능해졌으며, 동급 최고 수준인 16.7km/ℓ의 연비를 달성해 경제성 또한 크게 향상시켰다. (감마 1.6 GDI 엔진, 6단 자동변속기 기준)

아울러 감마 1.4 MPI 엔진은 최고출력 108ps, 최대토크 13.9kg?m로 동급 배기량 내에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며, 16.1km/ℓ의 고연비로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드라이빙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4단 자동변속기 기준)

국내 소형차에 최초로 적용된 6단 자동변속기는 차체 경량화는 물론 변속감과 변속효율을 증대시켜, 1.6 GDI 엔진과 함께 최상의 드라이빙과 연비효율 향상을 동시에 가능케 했다.

동급 최강의 동력성능 외에도『엑센트』는 루프 흡음재 및 필라 충진재 적용, 흡기계 설계 최적화, ‘샌드 노이즈 저감 휠가드’ 적용 등을 통해 실내소음 및 풍절음을 감소시켰으며, 이를 통해 보다 정숙하고 쾌적한 드라이빙을 구현한다.

● 최첨단 안전사양

『엑센트』에는 소형 프리미엄의 명성에 걸맞게 탑승자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최첨단 안전사양이 대거 적용됐다.

『엑센트』는 국내 소형차 최초로 ▲6에어백(운전석&동승석/사이드&커튼 에어백)과 ▲액티브 헤드레스트(주: 후방 추돌시 헤드레스트가 전방 상향으로 이동해 승객의 목 상해를 최소화시키는 장치)를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해 동급 최강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또한 급제동, 급선회 등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하기 힘든 상황에서 전자제어장치(ECU)와 함께 엔진 및 각 차륜의 제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최적의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는 ‘차체자세제어장치(VDC, Vehicle Dynamic Control)’를 적용했다.아울러 주행 노면이 미끄러워 정상적 주행이 어렵거나 급가속 등에 의한 차량 불안정시 차체자세제어장치(VDC)와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이 제동 및 조향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차량의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시켜주는 ‘샤시통합제어시스템(VSM, Vehicle Stability Management)’을 동급 최초로 도입해 최강의 안전 사양을 갖추게 됐다.

『엑센트』의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된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MDPS, Motor Driven Power Steering)’은 전기모터를 이용해 조향을 보조하는 시스템으로 기존 유압식에 비해 조종 안정성 및 연비를 획기적으로 개선시켰다.

이밖에도『엑센트』는 정면, 측면, 후방 충돌시 충돌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확보함은 물론 저속 충돌시 수리비를 획기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최첨단 충돌 안전 설계를 통해 전방위적인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다.

특히, 앞범퍼와 프레임 사이에 충돌 충격을 흡수하는 ‘범퍼 레일 일체형 크래쉬 박스’를 삽입하고 뒷 범퍼 부위에는 보강재를 강화하여, 저속 충돌시(15km/h)시 엔진룸을 비롯한 차량 주요부의 수리비 저감 및 차체 변형을 최소화하는 안전 기술을 도입했다.

● 각종 편의사양 및 신기술

『엑센트』는 소형차급을 뛰어넘는 다양한 고급 편의사양 및 20~30대 젊은층의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첨단 멀티미디어 사양을 대거 적용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만족감을 제공한다.

(1) 홀더리스(Holder less) 버튼시동&스마트키 시스템

『엑센트』에는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소지시 도어 핸들의 버튼만으로 도어 개폐가 가능함은 물론, 시동 버튼을 누름으로써 간단히 시동을 걸거나 끌 수 있는 버튼시동&스마트키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에 더해『엑센트』에 국내 소형차 최초로 적용된 ‘홀더리스(Holder less) 버튼시동&스마트키 시스템’은 스마트키가 방전되어도 포브홀더(FOB Holder)에 별도로 키를 꽂을 필요 없이 편리하게 시동을 걸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전의 버튼시동&스마트키 시스템은 스마트키의 배터리 수명이 다되면 버튼시동을 작동할 수 없기 때문에 별도의 포브홀더에 스마트키를 꽂아 시동을 걸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반면 홀더리스 방식의 버튼시동&스마트키 시스템은 포브홀더를 없앤 대신 기존 포브홀더에 내장되어 있던 안테나 코일을 시동 버튼과 통합함으로써, 스마트키를 시동 버튼에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시동을 거는 것이 가능해져 운전자의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2) 인텔리전트 DMB 내비게이션

『엑센트』에 적용된 ‘인텔리전트 DMB 내비게이션’은 선명한 화질과 함께 시인성을 크게 향상시킨 6.5인치 대형 LCD 창을 이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탑승자에게 최상의 멀티미디어 환경을 제공한다.

먼저 『엑센트』는 지상파 DMB, 라디오, CD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재생은 물론 메모리 단자를 통해 MP3, iPOD 등의 외부 음원 또한 손쉽게 감상할 수 있게 해, 고객들로 하여금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환경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음성만으로 내비게이션 및 오디오/비디오 시스템의 손쉬운 조작이 가능한 음성인식 ▲외부기기에 저장된 사진이나 이미지의 디스플레이가 가능한 전자앨범 ▲주차시 LCD 창에 차량 후방의 상태를 나타내어 사고 위험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고 운전 편의성을 향상시킨 후방카메라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3) 후방 주차보조 시스템 & 후방 디스플레이 룸미러

『엑센트』는 차량 후진시 후방의 장애물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보음을 울려 주는 ‘후방 주차보조 시스템’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하는 한편, 3.3인치 컬러 LCD 화면을 통해 후방 지역을 룸미러에 표시해 주는 ‘후방 디스플레이 룸미러’를 선택사양으로 적용해 사고 예방성 및 운전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4) 최첨단 공조 시스템

『엑센트』는 최첨단 공조시스템을 적용해 실내공간의 쾌적성 및 안락함을 항시 유지함으로써 고객의 승차감을 극대화시킨다.

『엑센트』에는 실내 냉방상태 및 차량운행 조건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필요한 냉매의 토출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가변 용량 에어컨 컴프레셔’가 적용돼 균일한 실내 온도를 유지함과 동시에 최적의 연비 효율을 구현한다.

또한 동절기 난방시에 난방 시스템 내부에 따뜻한 실내의 공기를 혼입시켜 난방 성능을 극대화하는 ‘내기 혼입 공조장치’를 동급 최초로 적용해 난방 성능과 함께 연비 효율을 크게 향상시켰다.

(5)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 / 액티브 에코 시스템

『엑센트』는 클러스터 內 ECO 램프를 통해 경제적인 운전습관을 유도하는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1.4 MPI 엔진 적용)과 최적의 연비 효율을 확보하도록 차량상태(출력, 연비)를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액티브 에코 시스템(1.6 GDI 엔진 적용)을 적용해 운전자로 하여금 경제적인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한다.

(6) 기타 편의사양

이밖에도『엑센트』는 ▲동절기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앞좌석 2단 조절 열선 시트 ▲별도의 버튼 조작 없이 핸즈프리 기능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음성인식 블루투스 핸즈프리 ▲유아용 안전시트를 보다 간편하게 장착할 수 있는 차일드 시트 앵커 ▲고속도로 주행의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하이패스 시스템 ▲냉방효과 증대 및 내장재의 변색을 방지하는 자외선 차단 전면 유리 ▲20분 이상 점등되어 있을 경우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하는 실내등 전원 자동 차단 시스템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등의 다양한 고급 편의사양을 적용해 동급 최강의 상품경쟁력을 확보했다.

변산=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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