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ㆍ기아차가 차세대 누우 1.8 가솔린 엔진과 타우 5.0 GDI 가솔린 엔진, 후륜구동차용 8단 자동변속기를 공개했다.
현대기아차는26, 27일경기도 화성 남양기술연구소 인근 롤링힐스에서「현대ㆍ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자사의 최신 기술을 공개했다.컨퍼런스에는 현대ㆍ기아차를 포함, 컨티넨탈, 보쉬, 마그나 파워트레인, 발레오 등 세계적인 파워트레인 부문 업체들과 국내외 학계, 유관 학회 및 연구소 등에서 700여 명이 참가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현대ㆍ기아차는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한 차세대 ‘누우(Νν) 1.8 가솔린 엔진’, ‘타우 5.0 GDI 가솔린 엔진’, ‘후륜 8속 자동변속기’를 선보였다.
‘누우 엔진’은 가장 경쟁이 치열한 준중형급 가솔린 엔진시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1.8/2.0 리터급 차세대 가솔린 엔진으로, 2006년부터 약 44개월의 연구 기간과 약 2,400억 원의 연구비를 투입하여 개발했다. 최고 출력 150마력, 최대 토크 18.2kg.m으로 경쟁사 대비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고, 기존 양산 엔진 대비 12.8% 개선된 연비로 경제성도 우수하다”고 밝혔다.
배기 가스 배출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세계적으로 가장 규제가 엄격한 미국 캘리포니아 배출가스 기준인 ULEV2(Ultra-Low Emission Vehicle, 초저공해 차량), PZEV(Partial zero-emissions vehicle) 배기 규제를 만족한다.
‘누우 엔진’에는 연비와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흡배기 연속 가변밸브 기구, ▲가변흡기시스템, ▲전자식 쓰로틀 바디, ▲옵셋 크랭크 샤프트 및 롤러스윙암을 적용했고, ▲사일런트 타이밍 체인, ▲베드플레이트, ▲써펜타인 벨트로 엔진 내구신뢰성도 높였다.
이날 함께 발표된 ‘타우 5.0 GDi 가솔린 엔진’은 국내 최초 독자 개발한 8기통 가솔린 직접분사 엔진으로 최고 출력 435마력, 최대 토크 52.0kgf.m으로 동급 엔진 중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확보했다. (※도요타 5.0L GDi 엔진 : 422마력, 최대토크 51.3 kgf.m)
2007년부터 약 40개월간 162억 원의 개발비용이 투입된 ‘타우 GDi 엔진’은 ▲150bar의 고압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직접분사 연소계 시스템, ▲흡배기 연속 가변밸브 기구, ▲ TIS(Tuned Intake System)흡기시스템을 적용해 높은 엔진 성능과 및 배출가스 저감을 이뤘고, 연비 또한 동급 엔진 대비 대폭 향상됐다.
또한 이날 새롭게 선보인 ‘후륜 8속 자동변속기’는 완성차 업체 세계 최초 독자 기술력으로 세계 최고 단수를 실현한 고효율, 고용량 후륜 자동변속기로 럭셔리 세단과 SUV를 위해 개발됐다.
‘후륜 8속 자동변속기’는 약 4년의 개발기간과 635억 원의 개발비용이 소요됐고, 55kgf.m의 허용 토크용량을 확보하여 고성능, 고출력 엔진에 적합한 성능을 갖췄다.
‘후륜 8속 자동변속기’에 ▲운전자의 편의를 더욱 향상시킨 전자식 레버인 시프트 바이와이어(Shift-By-Wire)시스템, ▲전장 신뢰성을 높인 이-모듈(E-Module), ▲직접제어 솔레노이드 밸브바디, ▲알루미늄 캐리어 등의 신기술을 적용하여 운전 편의성, 변속감 및 응답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