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제조업체 AD모터스가 중국의 New Power Automobile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전기차와 부품 및 기술을 공유하여 한·중 전기차 시장에 공동으로 진출키로 했다.

이번 전략적 제휴로 양사에서 생산 및 개발 중인 전기차에 대해Battery System을 제외한 차체를 상호 공유하기로 하였으며 각각 상대방에게 CKD 혹은 SKD 방식으로 전기차를 공급하기로 하였다. 상호 공급되는 전기차에 대해서는 한·중 시장에서 각자의 고유브랜드를 사용하기로 하였으며 연간 최소 3천대 이상의 상호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양사는 각국 시장에서의 전기차 제품라인업을 다양화 시키고 고유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A/S의 편의성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D모터스는 9월에 국내 출시된 Change및 내년 출시 예정인 COVI I도 ZOTYE를 통해 중국 시장에 판매할 예정이다. 이번 협력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양사는 연간 6천대의 전기차 매출규모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양사는 완성차의 양국 교차판매뿐만 아니라 전기차의 공동개발, 부품 공유 등의 전면적 협력 관계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New Power Automobile은 글로벌 완성차 기업인 ZOTYE AUTO에서 전기차 사업을 위해 설립한 자회사로 중국 항주에 위치해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