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장 마리 위르띠제)는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인 마케팅 인사이트에서 한 달간 진행한 2010년도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르노삼성자동차가 국내 완성차 업체 중 9년 연속으로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차량 보유자 및 구매 계획자 10만 6291명 소비자를 대상으로 7월 한달 동안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제품품질 (초기품질 / 내구품질 / 상품성 / 디자인), 서비스품질 (영업만족도 / A/S 만족도), 종합만족도 (품질스트레스 / 종합체감만족률) 등 총 8개 부문에 걸쳐 진행됐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이번 조사에서 국내 완성차 업체 중 종합체감만족률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평가 항목 전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나타냈다. 특히, 제품품질 영역에서는 초기품질과 상품성이, 서비스품질 영역에서는 영업만족도와 A/S 만족도, 그리고 종합만족도 영역에서는 품질스트레스와 종합체감만족률 부문 등 6개 항목에서는 국내 완성차 업체들을 큰 차이로 따돌리며 1위를 차지했다. 르노삼성자동차가 이번 의 자동차 품질 조사에서 9년 연속으로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한 것은, 품질과는 타협하지 않는다는 경영철학과 고객을 최우선시하는 원칙, 그리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실현했기에 가능했다는 업계 관계자들의 평가이다. 르노삼성자동차 장 마리 위르띠제 사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고객만족도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9년 연속 1위를 달성 한 것은 굉장히 큰 성과” 라며, “2011년에도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통해 10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를 이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는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로, 2002년부터 매년 7월 자동차 관련 품질에 대한 대규모 기획조사를 진행해왔다. 10만 명 이상의 기획 조사 표본 규모를 바탕으로 매년 ‘한국자동차 품질백서’를 발간하는 등 한국 자동차의 품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산업평균
|
르노
삼성
|
현대
|
기아
|
지엠
대우
|
쌍용
|
초기품질*
|
1.90 |
1.68
|
1.68 |
2.06 |
2.24 |
2.32 |
내구품질*
|
4.29 |
4.15 |
3.96 |
4.44 |
5.20 |
4.72 |
상품성**
|
555 |
600
|
546 |
520 |
570 |
530 |
디자인**
|
731 |
718 |
743 |
751 |
719 |
706 |
영업만족도**
|
763 |
803
|
763 |
744 |
758 |
781 |
A/S 만족도**
|
798 |
826
|
792 |
783 |
813 |
804 |
품질스트레스*
|
1.38 |
1.06
|
1.36 |
1.42 |
1.56 |
1.56 |
종합체감만족률**
|
45.1 |
60.0
|
42.9 |
40.0 |
41.6 |
33.0 |
* 수치가 낮을수록 좋음 / ** 수치가 높을수록 좋음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