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장 마리 위르띠제)는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인 마케팅 인사이트에서 한 달간 진행한 2010년도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르노삼성자동차가 국내 완성차 업체 중 9년 연속으로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차량 보유자 및 구매 계획자 10만 6291명 소비자를 대상으로 7월 한달 동안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제품품질 (초기품질 / 내구품질 / 상품성 / 디자인), 서비스품질 (영업만족도 / A/S 만족도), 종합만족도 (품질스트레스 / 종합체감만족률) 등 총 8개 부문에 걸쳐 진행됐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이번 조사에서 국내 완성차 업체 중 종합체감만족률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평가 항목 전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나타냈다. 특히, 제품품질 영역에서는 초기품질과 상품성이, 서비스품질 영역에서는 영업만족도와 A/S 만족도, 그리고 종합만족도 영역에서는 품질스트레스와 종합체감만족률 부문 등 6개 항목에서는 국내 완성차 업체들을 큰 차이로 따돌리며 1위를 차지했다. 르노삼성자동차가 이번 의 자동차 품질 조사에서 9년 연속으로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한 것은, 품질과는 타협하지 않는다는 경영철학과 고객을 최우선시하는 원칙, 그리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실현했기에 가능했다는 업계 관계자들의 평가이다. 르노삼성자동차 장 마리 위르띠제 사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고객만족도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9년 연속 1위를 달성 한 것은 굉장히 큰 성과” 라며, “2011년에도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통해 10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를 이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는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로, 2002년부터 매년 7월 자동차 관련 품질에 대한 대규모 기획조사를 진행해왔다. 10만 명 이상의 기획 조사 표본 규모를 바탕으로 매년 ‘한국자동차 품질백서’를 발간하는 등 한국 자동차의 품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010년도 국내 완성차 업체별 주요 품질 지표]
산업평균
르노
삼성
현대
기아
지엠
대우
쌍용
초기품질*

1.90

1.68

1.68

2.06

2.24

2.32

내구품질*

4.29

4.15

3.96

4.44

5.20

4.72

상품성**

555

600

546

520

570

530

디자인**

731

718

743

751

719

706

영업만족도**

763

803

763

744

758

781

A/S 만족도**

798

826

792

783

813

804

품질스트레스*

1.38

1.06

1.36

1.42

1.56

1.56

종합체감만족률**

45.1

60.0

42.9

40.0

41.6

33.0

* 수치가 낮을수록 좋음 / ** 수치가 높을수록 좋음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