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준중형 승용차 포르테에 직분사 GDi엔진을 적용하는 한편 해치백 보디를 라인업에 추가했다.
기아자동차는 2일『포르테 GDI』 시리즈의 본격 시판에 나섰다. 『포르테 GDI』는 가솔린 직분사 엔진인 감마 1.6 GDI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해 최고출력 140ps, 최대토크 17.0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확보했다.연비는세단이16.5km/ℓ, 쿱과 해치백은 15.7km/ℓ를 달성했다.
1.6 GDI 엔진은 연료를 인젝터를 통해 실린더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의 최첨단 엔진으로 고성능?저공해?저연비를 동시에 만족시켰다.6단 자동 변속기는 최적의 기어비를 통해 부드러운 변속감과 정숙성까지 확보했다.
이와 더불어 포르테 쿱에는 1.6 GDI엔진과 함께 세타 2.0 MPI 엔진이 장착돼 최고출력 158ps, 최대토크 20.2kg?m의 동력성능과 13.1km/ℓ의 연비를 확보했다.
기아차는 『포르테 GDI』 출시와 함께해치백 모델을 추가했다. 이로써 포르테는 해치백, 노치백, 쿠페 까지 보디 스타일을 다양화했다. 「포르테 해치백」에는 후석 시트백 폴딩 기능을 적용해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다양하게 공간을 배치, 활용할 수 있도록 했고, 2열을 완전히 접을 경우 최대 1,310리터의수납 공간을 확보했다.
기아차는 세단과 쿱, 해치백으로 이루어진 『포르테 GDI』시리즈를 통해 고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히고, 고객들의 요구에 따라 만족도를 크게 높여 판매 확대에 힘쓰는 한편, 『포르테 GDI』를 국내 대표 프리미엄 준중형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차는『포르테 GDI』 출시와 함께 내?외관 디자인을 크게 향상시키고 각종 첨단 편의?안전사양을 추가함으로써 상품성을 더욱 보강했다.
기아차는『포르테 GDI』세단 및 해치백 모델에는 기존 보다 두꺼운 크롬 몰딩이 적용된 라디에이터와 세련되고 야무진 디자인의 전면 그릴을 적용했으며, 속도감을 강조한 새로운 디자인의 16인치, 17인치 알루미늄 휠을 적용했다. 르테 쿱에는 고급스러우면서도 주ㆍ야간 모두 시인성이 뛰어난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적용해 후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다.
자동변속기 레버 부위를 가죽으로 감싼 부츠타입 TGS 노브를 『포르테 GDI』 시리즈 전체에 적용했으며, 센터페시아 아래에 위치한 플로어 콘솔에는 메탈 그레인 가니쉬를 적용, 한층 고급스럽고 스포티한 느낌을 제공한다.
기아차는 『포르테 GDI』 시리즈 전 모델에 ▲운전석, 동승석 및 사이드 커튼 에어백 등 총 6개의 에어백과 ▲브레이크 조작에 의한 급제동 상황 발생 시 제동등을 자동으로 점멸해 후방 차량에 위험을 알려주는 급제동 경보시스템(ESS)을 전 모델에 기본 장착해 안전성을 대폭 강화했다.
]『포르테 GDI』는 후드, 크래쉬 패드, 측면 필라 부위 등 주요 부분에 흡음재의 밀도를 높이고, 엔진룸 및 내부 바닥에 커버를 보강함으로써 최고의 정숙성을 확보했다. 스펜션에는 신규로 개발한 모노 튜브 방식의 쇽업소버를 적용해 조정 안정성을 향상시켰으며 최적의 승차감을 확보했다.
이 밖에도 ▲액티브 에코 시스템(Active ECO System), ▲내비게이션 후방 카메라 기능, ▲버튼시동 스마트키, ▲차체자세제어장치(VDC) 등 고객이 선호하는 안전 및 편의 사양이 대거 장착돼 준중형 이상의 만족도를 제공하며, 포르테 쿱에는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지 않고, 쉬프트 레버 조작을 통해 스포츠 모드로 전환해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다이내믹 쉬프트가 준중형급 최초로 적용되었다.
『포르테 GDI』의 가격은 세단 모델이 ▲디럭스 모델 1,475만원, ▲럭셔리 모델 1,650만원, ▲프레스티지 모델 1,810만원이고, 쿱 모델이 ▲럭셔리 GDI 모델 1,725만원, ▲프레스티지 GDI 모델 1,885만원, ▲프레스티지 2.0 모델 1,915만원, 해치백 모델이 ▲디럭스 모델 1,500만원, ▲럭셔리 모델 1,685만원, ▲프레스티지 모델 1,865만원이다. (자동변속기 기준)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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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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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테 쿱
|
포르테 해치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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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G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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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G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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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CVVT
|
1.6 G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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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mm) |
4,530 |
4,480 |
4,340 |
||
전폭(mm) |
1,775 |
1,765 |
1,775 |
||
전고(mm) |
1,460 |
1,400 |
1,460 |
||
휠베이스 (mm) |
2,650 |
2,650 |
2,650 |
||
엔진 |
배기량(cc) |
1,591 |
1,591 |
1,998 |
1,591 |
최고출력(ps) |
140/6,300 |
140/6,300 |
158/6,200 |
140/6,300 |
|
최대토크(kg·m) |
17.0/4,850 |
17.0/4,850 |
20.2/4,300 |
17.0/4,850 |
|
연비 (km/ℓ) |
M/T |
17.5 |
17.0 |
14.4 |
16.6 |
A/T |
16.5 |
15.7 |
13.1 |
15.7 |
|
타이어 |
185/65R15205/55R16215/45R17 |
205/55R16215/45R17 |
185/65R15205/55R16215/45R17 |
오종훈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