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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상반기 판매 86만대 매출 18조

현대자동차(대표 鄭夢九)는 7월29일(목)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기업설명회를 갖고 2010년 상반기 경영실적이 ▲판매 85만5,140대(내수 32만397대, 수출 53만4,743대) ▲매출액 17조 9,783억 원(내수 7조8,372억 원, 수출 10조 1,411억 원) ▲영업이익 1조 5,660억 원 ▲경상이익 3조 520억 원 ▲당기순이익 2조 5,170 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현대차의 2010년 상반기 판매대수는 85만5,140대로 전년 71만9,478대 대비 18.9% 증가했다.국내 판매는신형 쏘나타와투싼ix의 선전으로 전년대비 1.8% 증가한 320,397대를 기록했다.수출은 선진 시장에서의 판매 확대는 물론 아중동ㆍ중남미 지역 등 신흥 시장에서도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32.1% 증가한 53만4,743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환율 하락(전년동기 대비 달러 14.0↓, 유로 16.0%↓)에도 불구하고 총 판매대수 증가 및 제품 믹스 개선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27.4% 증가한 17조 9,783억 원을 기록했다.매출총이익은 전년대비 41.8%가 증가한 4조 4,006억 원을 기록했으며, 매출원가율은 플랫폼 통합 지속 추진을 통한 유ㆍ무형적 시너지 확대 효과 등으로 전년대비 2.5% 포인트 감소한 75.5%를 기록했다.영업이익은 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점차 회복세를 보인 가운데 신차 효과에 따른 판매 및 가동률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93.1% 증가한 1조 5,660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도8.7%로 전년(5.7%) 대비 3.0% 포인트 증가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은 미국ㆍ중국 등 주요 해외공장 및 자회사 실적 개선에 따른 지분법 이익 급증 영향으로 전년대비 각각 136.6%, 142.8% 증가한 3조 520억 원 및 2조 5,170억 원을 기록했다.현대차 관계자는 “어려운 경제 환경하에서도 현대차는 세계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했다”며, “특히 미국에서는 신형 쏘나타ㆍ투싼의 신차 효과를 바탕으로 6월 시장점유율 5.2%를 기록하며 사상 처음으로 점유율 5%를 돌파하는 쾌거를 이루었다”고 밝혔다. 또한“미국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한 신형 쏘나타의 판매확대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현대차 최고의 기술력을 집약한 ‘에쿠스’ 및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미국 시장 출시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라고 밝혔다.한편 하반기에는 글로벌 자동차 업체의 경쟁 구도 심화 및 출구전략 시행에 따른 경기 위축 등 대내외적 불안 요소가 많지만 “신형 아반떼를 필두로 하반기부터 본격화 되는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불요불급한 경비 지출을 최소화하는 등 수익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여 글로벌 선두권 업체로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할 것” 이라고 전했다.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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