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차가 임직원들의 통화연결음 ‘비즈링’이 화제다.
비즈링이란 임직원 휴대폰으로 걸려오는 전화 통화 연결음에 기업이나 제품 관련 슬로건과 로고송을 들려 주어 짧은 순간에 임팩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홍보 방식.비즈링은 단순한 외부 홍보 효과 이외에도 임직원들의 소속감과 애사심을 높여주고, 시기별, 월별 혹은 제품 론칭 일정에 맞춘 내용 업데이트를 통해, 키 컨텐츠 (Key Contents)를 공유하여 내부 결속을 다지는 효과가 있다.
비즈링이란 임직원 휴대폰으로 걸려오는 전화 통화 연결음에 기업이나 제품 관련 슬로건과 로고송을 들려 주어 짧은 순간에 임팩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홍보 방식.비즈링은 단순한 외부 홍보 효과 이외에도 임직원들의 소속감과 애사심을 높여주고, 시기별, 월별 혹은 제품 론칭 일정에 맞춘 내용 업데이트를 통해, 키 컨텐츠 (Key Contents)를 공유하여 내부 결속을 다지는 효과가 있다.
지난 2008년 4월 조그만 곳에서부터 고객과 소통 해 보자는 한 영업 담당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은 영업 본부를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시작되어, 첫 해에는 500여명이, 2009년에는 2천 여명이, 시행 2년 3개월이 된 올 7월에는 전체 르노삼성 임직원 중 70%인 5천 3백여명이 비즈링을 사용하고 있다.
의 사용 비용은 회사에서 전액 지원하지만, 실제로 회사 근무 시간 이외의 휴일이나 사적인 시간에도 친구, 지인, 친척들로부터 연락 오는 휴대폰에 회사와 연관된 전화 연결음을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은 개인의 선택의 문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직접 고객과 만나 판촉 활동을 하는 영업 본부 이외에도 본사, 제조본부, 연구소 등 다른 본부 임직원들 사이에 입 소문을 타고 사용이 늘기 시작하고, 또한 상사나 회사의 강요가 아닌 자발적인 참여로 임직원의 70%가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씨너지 효과가 창출되고 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