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의 볼보를 만들어온 볼보자동차 충돌실험연구소가 창립 10주년을 맞았다.2000년, 스웨덴 토스란다에 설립된 볼보자동차 충돌 실험 연구소는 매년 400회 이상의 풀 스케일 실험을 한다. 창립후 지금까지 모두 3000회 이상의 충돌실험을 했다.새로운 시스템 도입도 게을리하지 않았다.새로운 안전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도입해볼보자동차 운전자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최근에는 초당 200,000프레임 촬영이 가능한 디지털 고속 카메라까지 도입했다. 1초에 20만장의 사진을 찍는장비다. 볼보자동차 충돌 실험 연구소의 주요 테스트는 이동식 트랙(108m)과 고정식 트랙(154m)에서 이루어지는데, 각 트랙에서는 실제 교통 상황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재현한다. 이 중 이동식 트랙은 0~90° 까지 이동 가능해 차량의 전면 충돌, 측면 충돌, 마주 오는 두 차량의 충돌 등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다양한 속도 및 각도로 실험할 수 있다. 트랙에서 이동하는 차량의 최고 속도는 이동식이 80km/h, 고정식이 120km/h인데, 두 트랙이 만나는 지점의 하단 6m 깊이에 카메라를 설치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두 트랙은 반대 방향으로의 충돌 실험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고정식 트랙의 경우 반대편에 콘크리트 구조물을 설치해 전복 사고나 충돌 회피 및 완화 실험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동식 트랙의 경우 20여 가지의 이동식 블록이 설치되어 있어, 실제 교통 환경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물체와의 충돌 실험이 가능하다. 특히, 다양한 체중, 연령의 남성, 여성, 아동 인체모형(dummy)을 실험에 이용해 다양한 충돌 상황이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가하는지를 연구 분석하고 있다.볼보자동차 충돌 실험 연구소는 설립 이후 안전의 대명사 볼보를 더욱 안전한 자동차로 만들고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최근 출시되고 있는 볼보자동차 모델의 경우 사고 및 탑승객의 부상 위험이 1970년대 모델과 비교해 절반 가량으로 감소했다. 볼보자동차는 충돌 실험 연구소를 통해 2020년까지 볼보 차량에 탑승한 승객이 사고로 인해 사망하거나 중상을 입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