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부산모터쇼에서 중형세단『K5』를 출시했다.
기아자동차는 29일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된 2010 부산모터쇼 프레스데이 행사에서중형세단 『K5』의 신차발표회를 가졌다.기아차의 야심작『K5』는 지난 2005년 11월 출시한 중형 세단 ‘로체’ 출시 이후 4년 5개월 만에 선보이는 풀 체인지 모델로 프로젝트명 ‘TF’로 개발에 착수, 4년 간의 연구개발기간 동안 총 4천억 원을 투입해 완성됐다.
K5에는 ▲세타II 2.4 GDI ▲세타II 2.0 등 두 가지 가솔린 엔진과 ▲세타 2.0 LPi 엔진이 장착된다.
세타II 2.4 GDI 엔진은흡기를 통해 실린더 내로 공급된 공기에 고압 펌프로 연료를 직접 분사·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연비 및 성능은 향상시키고 배출가스는 줄였다.
K5 2.4 GDI 모델은최고출력 201마력, 최대토크 25.5 kg·m,연비13.0 km/ℓ를 달성했다.
주력인 2.0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165마력, 최대토크 20.2 kg·m, 연비 13.0 km/ℓ 이며, 2.0 LPi 모델은 최고출력 144마력, 최대토크 19.3 kg·m,연비도 10.0 km/ℓ에 이른다.
K5 택시모델(LPi 자동)은 국내 최초로 정차 중 시동이 일시 정지되는 ISG (Idle Stop&Go) 시스템을 장착해 실주행 연비를 개선하는 경제성을 확보했다.
K5에 적용되는6단 자동변속기는미션 오일 교환이 필요 없는 무교환 변속기다.
K5는 운전석·동승석·사이드&커튼 에어백 등 총 6개의 에어백과 기존의 VDC 기능에 스티어링 휠까지 제어해 차체 자세의 안전성과 조향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해주는 VSM(차세대 VDC)을 가솔린 전 모델에 기본 장착했다.
세계 최초로 ▲바이오케어 온열시트, 국내 최초로 ▲온열 스티어링 휠, ▲HID 헤드램프 & 스마트 코너링 램프, ▲핸들 정렬 알림 기능, 승용 최초로 ▲액티브 에코 시스템, 동급 최초로 ▲급제동 경보시스템(ESS), ▲크루즈 컨트롤(정속 주행장치), ▲송풍식 통풍기능에 열선시트의 기능이 더해진 앞좌석 통풍시트 등 다양한 첨단 사양이 장착되었다.
기아차는 K5 출고 고객들에게 ▲엔진 및 동력 전달 계통 5년 10만 km, 차체 및 일반 부품 3년 6만 km 보증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엔진오일, 연료필터, 에어크리너 일체를 최초 1회 무상 교환할 수 있는 특별 케어권(가솔린 차량만 적용)을 지급키로했다 .
세계 시장을 겨냥해 개발된『K5』는 올해 하반기 북미지역을 시작으로 일반지역과 중동지역으로 수출되며 내년에는 유럽지역에도 선보일 예정이다.
기아차는 2010년 국내 3만5천대, 해외 3만3천대 등 총 6만8천대의『K5』를 판매하고, 해외 판매가 본격화되는 2011년부터는 국내 7만대, 해외 11만대 등 총 18만대를 국내외 시장에 판매할 계획이다.
『K5』의 가격은 ▲2.0 모델이 2,145만원 ~ 2,725만원, ▲2.4 모델이 2,825만원 ~ 2,965만원, ▲LPi 모델이 1,580만원 ~ 2,035만원이다. (A/T 기준)
[부산 벡스코]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