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하이브리드가 기존 쏘나타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미국 뉴욕에서 베일을 벗었다.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31일(현지시간), 뉴욕 제이콥 제이비츠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0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과 2.0 터보 GDi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의 첫 양산형 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이자 첫 해외 진출 하이브리드 모델이 될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2.4 세타Ⅱ 하이브리드 엔진과 6속 하이브리드 전용 자동변속기를 기반으로 쏘나타의 제품력과 브랜드 파워, 현대차의 친환경 기술력이 결합한 중형급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특히,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적용되는 ‘블루 드라이브 시스템’은 현대차만의 독자적인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기존 도요타와 GM이 사용하는 복합형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다른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하이브리드 전용 가솔린 엔진인 ‘세타 Ⅱ 하이브리드 엔진’과 세계 최초의 하이브리드 전용 변속기인 6속 하이브리드 자동변속기, 30kW급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전기모터 등이 적용된 쏘나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엔진 출력 171마력(미국기준 169HP 환산수치), 전기모터 출력 41마력(미국기준 40HP 환산수치) 등 총 212마력(미국기준 209HP 환산수치)의 최고출력을 확보했다.

또한, 고속도로 연비와 시내연비로 구분되는 미국시장에서 운전시간의 57%를 고속도로 모드로 주행하는 미국인들의 특성에 맞게 고속도로 연비를 동급 최고인 39mpg로 구현했으며, 시내 연비도 37mpg로 경쟁모델 대비 우수한 경제성을 확보했다(미국 라벨인증연비 기준).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차량으로는 세계 최초로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적용된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는 경쟁모델이 적용한 니켈수소(Ni-MH) 타입에 비해 무게가 약 30% 정도 가볍고, 출력밀도 및 에너지 밀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4중 안전설계로 안전성까지 높였다.

이러한 우수한 친환경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육각형 모양의 ‘헥사고날 그릴(Hexagonal Grille)’을 중심으로 측면의 에어댐과 에어스커트 등 첨단 이미지의 다이나믹한 디자인으로 일반 쏘나타 모델과 디자인 면에서도 차별화했다.

이 날,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함께 공개된 쏘나타 2.0 터보 GDi 모델은 환경친화적 선도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전 전략인 ‘블루드라이브’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직분사엔진 기술과 터보차저가 적용됐다.

고압의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직접분사 연소계 시스템과 공기를 강제로 압축시켜 충진 효율을 높이는 터보차저는 엔진성능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다운사이징 효과를 이용, 차량 연비를 향상시켰다.

이러한 첨단 기술을 접목한 ‘2.0 세타 터보 GDi 엔진’을 탑재한 신형 쏘나타는 6단 변속기를 적용해 최고출력 278마력(미국기준 274HP 환산수치), 최대토크 37.2kg.m(미국기준 269 lb.ft 환산수치)의 강력한 동력성능과 시내연비 22mpg, 고속도로연비 34mpg의 동급 최고 연비를 구현했다(미국 라벨인증연비 기준).

이와 함께 현대차는 4월 1일(현지시각), 미국시장에 진출하는 첫 대형 럭셔리 세단이 될 에쿠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 차명을 그대로 이어갈 에쿠스는 워즈오토 10대 최고엔진 2년 연속 선정으로 세계 정상급 엔진으로 인정받은 V8 4.6 타우(Tau) 엔진과 후륜구동형 6속 자동변속기가 탑재돼 최고출력 390마력(미국기준 385HP 환산수치, 고급 휘발유 기준)과 최대토크 46.0kg.m(미국기준 333lb-ft 환산수치)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뿜어낸다.

특히, 에쿠스는 ▲위험상황을 사전에 판단, 시트벨트를 통한 촉각 경고를 제공하는 프리 세이프 시트벨트(PSB, Pre-Safe Seat Belt) ▲차선 이탈 위험시 경고하는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LDW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레이더 센서를 이용, 엔진 및 브레이크를 스스로 제어하여 차간거리를 제어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mart Cruise Control) 등 첨단기술을 앞세워 올해 말부터 렉서스 LS460, 벤츠 S550, 아우디 A8 등과 본격적인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