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AutoDiary

현대차 유럽 공략 전진기지, 체코 공장 준공

현대차가 동유럽 체코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공장을 준공했다.

현대자동차(대표 정몽구)는 24일(목) 체코 오스트라바(Ostrava)시 인근 노소비체(Nosovice) 지역에서 ‘현대차 체코공장’ 준공식을 갖고, EU 역내 현지생산체제를 구축했다.

10억 유로(한화 약 1조 1,300억 원)를 투자해 연간 20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현대차 체코공장은 현지 전략형 차종을 생산, 전 유럽에 공급할 계획이다. i30와 i30cw를 생산 중인 체코공장은 올 하반기 중에 소형 MPV 벤가(프로젝트명 YN)을 추가로 투입해, 연말까지 총 14만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내년 하반기에 소형 MPV 신차(프로젝트명 JC)를 투입하는 등 현지 전략 모델을 지속적으로 생산해 현대차 유럽공략의 전초기지 역할을 맡게 된다.

현대차는 체코공장 가동을 계기로 미국, 중국, 인도에 이어 유럽에서도 연구개발부터 생산, 판매, 마케팅, A/S에 이르는 일련의 경영 시스템을 갖춰 현지화를 완성했다.

현대차는 유럽에서 안정적 제품 공급을 통해 고객요구와 시장 변동에 신속히 대응하고, 관세 및 물류·재고비 등 비용 절감과 환리스크 감소로 수익성 개선은 물론 중장기적으로 브랜드 기업 이미지 제고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 체코공장은 2005년 12월 공장부지 선정, 2006년 5월 체코정부와 투자협정 체결, 2007년 4월 기공식 후 1년 7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008년11월 생산설비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갔다.전체 약 200만㎡(60만평)의 부지 위에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 공정 및 변속기 공장 등 자동차 생산설비와 부품·물류창고, 출하검사장 등 부대시설을 포함, 총 건평 약 21만㎡(7만6천평)의 규모를 갖춘 자족형 완성차 공장이다.

체코공장은 5천4백톤 규모의 프레스기 및 판넬 자동적재 시스템을 갖춘 프레스 공정, 용접 로봇 290대를 구비한 완전 자동화의 차체 공정, 친환경 수용성 공법이 적용된 도장 공정, 부품 적기공급방식(JIT)을 갖춘 의장 공정 등 생산성 및 효율성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공정별로 첨단시스템을 갖췄다.

생산된 자동차는 라이트, 섀시 등 각종 기능검사와 수밀, 성능 등 철저한 품질 테스트 과정을 통과해, 1.4km의 직선로, 선회시험로, 10종의 특수모형로를 갖춘 총 길이 3.3km의 주행시험로에서 시험주행을 거친 후 차량을 출하하도록 했다. 출하된 제품의 운송과 부품 조달 물류는 인접한 철도와 도로를 통해 이뤄지며, 이를 위해 공장부지 내에 철도 운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크기가 큰 주요 모듈부품과 자동차 시트의 경우 부품 생산시설을 체코공장안에 설치,생산라인에 직접 공급함으로써 물류비를 크게 절감했다. 이를 통해 체코공장은 향후 연 30만대 양산시 하루에 트럭 약 2백대 분의 물동량을 감소시키는 물류 절감효과를 누리게 된다.

또한 공장 내 물류구역을 부품 구역과 완성차 구역으로 분리 지정 운영하는 등 시간 및 비용 효율성을 높여 완성차는 물론 각종 부품조달에 있어서도 경쟁사 대비 최고 수준의 물류의 경쟁력을 갖췄다.

체코공장은 기아차 슬로바키아 공장과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두 공장은 거리가 약 85km에 불과해 19개 동반진출 협력업체 및 부품 공유를 통해 수익성 측면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협력업체 역시 충분한 공급물량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핵심부품인 파워트레인 조달은 현대차 체코공장과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이 각각 변속기와 엔진을 생산, 서로 교차 공급함으로써 규모의경제를 통한 가동 초기 사업 안정성과 원가경쟁력 확보할 수 있게 했다.

또한 현대차는 체코공장 가동으로 2천여명의 직접고용과 함께 협력업체의 추가 고용인원 4천여명을 포함해 총 6천여명의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체코공장은 작년 11월 양산 이후 현재까지 i30와 i30cw를 약 8만대 생산했으며, 이 중 90% 이상을 유럽시장에 판매했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 중 기아차 소형 MPV 벤가를 추가 투입해, 현대와 기아 차종이 병행 생산되는 첫 번째 해외공장이 될 예정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