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대표 정몽구)는 18일(금),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와 시사 경제지 ‘비즈니스 위크’가 발표한 ‘2009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46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 69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2005년 84위를 기록하며 국내 자동차 업체 최초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진입한 이후, 2006년 75위, 2008년 72위를 차지했으며, 올해 처음으로 60위권에 진입하며 글로벌 메이저 브랜드로 당당하게 올라섰다.
도요타, 메르세데스 벤츠, BMW 등 글로벌 톱 자동차 메이커들이 지난해 대비 브랜드 가치가 크게 낮아지며 순위가 떨어진 반면 현대차는 지난 해 72위에서 올해 3계단 상승했다.‘인터브랜드’는 미국의 시사 경제지 ‘비즈니스 위크’와 함께 매년 전세계 주요 브랜드의 자산 평가를 실시, 글로벌 100대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글로벌 100대 브랜드는 재무상황과 마케팅 측면을 종합해 측정하며 각 브랜드가 창출할 미래 기대수익의 현재가치를 평가 반영하여 선정된다.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