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차 뉴SM3 바람이 거세다.
내수시장 최대 규모로 커진 준중형차 시장에서 1위 아반떼를 무섭게 추격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가 이어지면 아반떼를 추월해 1위로 올라설 수도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뉴 SM3가 시장에서 이처럼 큰 반향을 불러오는 것은 철저하게 소비자 입맞에 맞게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이 차의 많은 장점들을 하나로 관통하는 컨셉트는 바로 ‘유러피언 준중형’이다. 합리적인 소비가 미덕인 유럽 시장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상품성을 갖출 수 있는 차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뉴SM3는 유러피언 준중형 세단으로 만들어졌다. 북미형 준중형세단은 타깃 연령층이 20대다. 주로 혼자 차를 타고 다니는 젊은이를 위한 차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유러피언 준중형 세단은 철저하게 가족 위주의 패밀리세단이다. 30-40대가 주 소비층이다. 유럽에서는 우리의 준중형에 해당하는C 세그먼트가 가장 중요한 시장이다. C 세그먼트에서 인정을 받아야 중형급인D 세그먼트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분위기가 강하다. 세금을 아낄 수 있어 패리리카로 가장 인기를 얻는 차들이 대부분 이 급에 해당한다.
뉴 SM3가 시장에서 이처럼 큰 반향을 불러오는 것은 철저하게 소비자 입맞에 맞게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이 차의 많은 장점들을 하나로 관통하는 컨셉트는 바로 ‘유러피언 준중형’이다. 합리적인 소비가 미덕인 유럽 시장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상품성을 갖출 수 있는 차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뉴SM3는 유러피언 준중형 세단으로 만들어졌다. 북미형 준중형세단은 타깃 연령층이 20대다. 주로 혼자 차를 타고 다니는 젊은이를 위한 차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유러피언 준중형 세단은 철저하게 가족 위주의 패밀리세단이다. 30-40대가 주 소비층이다. 유럽에서는 우리의 준중형에 해당하는C 세그먼트가 가장 중요한 시장이다. C 세그먼트에서 인정을 받아야 중형급인D 세그먼트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분위기가 강하다. 세금을 아낄 수 있어 패리리카로 가장 인기를 얻는 차들이 대부분 이 급에 해당한다.
때문에 유럽의 준중형 세단은 패밀리카로 갖춰야 할 다양한 요소들을 필요로 한다. 안전성, 편의성, 성능 등이 중형차에 버금가는 상품성을 갖춰야 하는 것이다. 뉴SM3는 바로 이런 유럽형 준중형 개념을 적용한 첫 국산 준중형차인 셈이다. 르노삼성차가 이런 개념을 받아들여 차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은 르노닛산얼라이언스의 영향이 컸다. 한국 단독으로 차를 만든 것이 아니라 프랑스 르노와 일본 닛산, 그리고 한국 르노삼성이 협력해 유러피언 준중형 세단을 만들었다는 것. 뉴SM 3성공의 바탕을 이루는 부분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