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칠레에서 시장점유율 1위에 올랐다.
현대자동차(대표 : 정몽구)가 76년 칠레시장에 첫 진출한 지 33년만에 월간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현대차는 지난 5월 칠레시장에서 총 2,264대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17.8%를 달성, 1,995대를 판매한 GM(15.7%)을 누르고 1위를 기록했다.
칠레시장은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로 전체 자동차 산업수요가 올해 5월까지 5만3,852대로 지난해 동기 대비 49.5%나 감소하고 있지만 현대차는 클릭, 베르나, 아반떼 등 소형차에 대한 판매를 강화하면서 칠레에서 차를 판매하는 업체 중 가장 빠른 회복 속도를 보이고 있다. 현대차는 5월까지 총 7,376대를 판매해 누적 점유율도 13.7%를 기록, 2008년 연간 시장점유율인 12.0% 보다 1.7%포인트 증가했다.
기아차도 칠레시장에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기아차는 지난 5월 1,283대를 판매해 점유율 10.1%를 기록, 닛산(8.4%)과 도요타(7.1%)를 누르고 GM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5월까지 누적 판매대수도 5,024대를 기록해 시장점유율 순위 3위를 지켰다.
현대·기아차의 이러한 선전은 2004년 한-칠레 FTA 발효로 무관세 혜택은 물론 그 동안 한국 기업들이 칠레 국민들에게 보다 친근한 이미지로 부각될 수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2003년 현대차의 연간 판매대수는 1만984대에 불과했지만 한-칠레 FTA가 발효된 해인 2004년에는 1만2,054대, 2005년과 2006년에는 1만9,361대, 1만9,861대를 판매하는 등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냈다.현대차는 지난 1월 미국에서 실시해 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킨 실직자 보장프로그램(Pay Back 프로그램)을 4월부터 칠레시장에서도 선보였다.기아차도 올 봄 포르테와 쏘울을 칠레시장에 선보이고 적극적인 판촉활동과 광고를 실시함으로써 신차 붐 조성에 나서고 있다.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