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엔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많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폭스바겐코리아(사장: 박동훈)는 2009 서울모터쇼를 찾은 방문객 300명을 대상으로 ‘디젤 엔진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디젤 엔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폭스바겐이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2%가 디젤 엔진이 동급의 휘발유 엔진에 비해 연비가 뛰어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89.6%가 향후 수입차를 구매할 경우 디젤 승용차를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 (적극 고려 44.3%, 어느 정도 고려 45.3%) 해 과거에 비해 상당한 인식 개선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디젤 엔진에 대한 장점으로는 응답자의 62.5%가 우수한 연비와 경제성이 뛰어나다는 점을 꼽았으며, 토크가 커서 운동 성능이 좋다 (26.7%) 및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어 친환경적 (10.7%)가 뒤를 이었다.진동과 소음 및 매연과 관련된 디젤 엔진의 개선 정도에 대한 인식에서는 응답자의 65.2%가 휘발유 엔진에 근접하거나 그 이상으로 개선되었다고 대답한 반면, 30.7%는 어느 정도 개선되었으나 여전히 휘발유 엔진에 미치지 못한다고 답했다.수입차 업체의 디젤 엔진 브랜드에 관한 인지도 항목에서는 59.3%가 TDI를 25.3%가 HDi를, 10.7%가 CDI를 답해, 국내 소비자들의 TDI 디젤 엔진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