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회장 정몽구)가 개발한 엔진이 사상 처음으로 미국 10대 엔진에 선정됐다.
현대기아차는 8일, 4.6 리터 가솔린 타우엔진이 미국 자동차 전문미디어 워즈오토(Wardsauto)가 선정하는 ‘2009 10대 최고엔진(10 Best Engines Winners)’에 올랐다고 밝혔다.
1994년부터 시작된 워즈오토의 10대 엔진선정은 북미에서는 유일하게 엔진부문에 이뤄지고 있는 시상으로 자동차엔진 부문의 ‘아카데미 상’으로 불린다. 현대기아차는 4리터 이상급의 대형 승용엔진을 미국 10대 최고엔진 목록에 올림으로써, 향후 프리미엄 세단 및 SUV급의 브랜드가치 향상과 경쟁력 확보를 통한 판매확대 전망이 밝아졌다.특히 배기량에 따른 평가가 아니라, 북미에서 올 한해 동안 판매된 전차종의 엔진을 대상으로 이뤄진 심사에서 10대 엔진에 선정됐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대기아차가 만든 최고급 대형엔진이 북미 판매 전차종을 대상으로한 평가에서 10대 엔진에 들었다는 것은 한국 자동차 연구개발기술이 거둔 쾌거”라며 “현대기아차가 감마, 쎄타 등 소형, 중형뿐만 아니라 엔진 전라인업에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최고 경쟁력을 보유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워즈오토는 평가에서 “타우엔진은 힘의 전달이 부드럽고, 동력성능에서도 최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합리적 가격 등 현대차가 보유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타우엔진은 현대기아차가 북미시장을 겨냥해 지난 2005년부터 약 4년간의 연구개발 기간을 거쳐 8기통으로는 국내에서 첫 독자 개발했다. 미국에 수출되는 현대차 제네시스, 기아차 모하비 등에 올려지고 있으며, 내년 2월 출시 예정인 현대차의 최고급 대형세단 VI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380마력의 고출력을 보유하고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에 도달하는데 6초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타우엔진이 보유한 특허만 해도 국내 출원 177개, 해외 출원 14개에 이를 정도로 첨단 기술이 집약돼 있다.다음은 워즈오토 선정 ‘2009 10대 최고엔진(2009 10 Best Engines Winners)’
▶ 현대.: 4.6리터 DOHC V-8 (제네시스 Genesis) ▶ 아우디 : 2.0리터 TFSI 터보차저 DOHC I-4 (A4 Avant) ▶ BMW : 3.0리터 터보차저 DOHC I-6 (135i Coupe) ▶ BMW : 3.0리터 DOHC I-6 터보디젤 (335d) ▶ 크라이슬러 : 5.7리터 Hemi OHV V-8 (닷지 Dodge Ram/Challenger R/T) ▶ 포드 : 2.5리터 DOHC I-4 하이브리드 (이스케이브 Escape Hybrid) ▶ GM: 3.6리터 DOHC V-6 (캐딜라 Cadillac CTS) ▶ 혼다 : 3.5리터 SOHC V-6 (어코드 쿠페 Accord Coupe) ▶ 도요타 : 3.5리터 DOHC V-6 (렉서스 Lexus IS 350) ▶ 폭스바겐 : 2.0리터 SOHC I-4 터보디젤 (제타 Jetta TD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