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1GP에 처녀 출전한 한국팀이 첫 경기 8위라는 값진 성과를 일궈냈다.
보기 드문 폭우와 북해의 강풍 속에서 열린 2008~9 시즌 A1 그랑프리 개막전에서 황진우 선수는예상치 못한 선전을 펼치며 종합 8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뤄냈다.모터스포츠의 월드컵 A1그랑프리에 처녀 출전한 한국 대표팀 ‘A1팀코리아’는 10월 5일 오후에 열린 장거리 경주, 피쳐 레이스에서 1시간 12분 28초의 기록으로 7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며 4점의 포인트를 획득, 한국 모터스포츠의 저력을 세계 모터스포츠 팬들에게 선보였다.
오전에 열렸던 단거리경주 스프린트 레이스까지만 해도 세계 수준에 턱없이 부족한 한국 모터스포츠의 수준을 그대로 드러내는 듯 했다. 전날 열린 예선전에서 1위와 무려 8초의 차이를 보이며 15위를 기록한 데 이어서, 스프린트 레이스에서는 황색 플래그가 날리는 중 추월을 시도하다 페널티를 받으며 최하위를 기록한 것이다.
하지만, 오후에 열린 장거리 경주 피쳐레이스에서 황진우 선수는 최하위로 출발했음에도 불구, 첫 출전이라고는 믿기 힘들 정도로 침착하고 안정된 경기를운영하면서 무려 8계단이나 뛰어올라 A1그랑프리 데뷔 무대에서 7위에 오르는 값진 성과를 이뤄냈다.
‘A1팀코리아’는 강한 비바람으로 인한 최악의 레이스 상황에서 안정적인 경기 운영 전략을 선택했고 이 작전이 주효했다. 주행 중 일어나는 물보라로 시야 확보가 힘들고 노면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미끄러운 가운데서도 70분이 넘는 시간 동안 주행을 해야 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각 팀 드라이버들이 아직 올해 처음 도입된 페라리 머신에 익숙치 않은 상황이어서 큰 문제없이 완주만 한다면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이 전략은 그대로 적중했고, 아직 머신에 익숙치 않은 각 팀들이 셀 수도 없을 정도의 크고 작은 스핀(미끄러짐)을 당하고 리타이어가 속출하는 가운데 황진우 선수는 무려 10계단이나 뛰어오른 10위를 차지한 것이다.
경기 초반 의욕적인 출발을 보인 각 팀들이 오후 들어 더욱 거세진 빗줄기 때문에 잇따라 스핀을 당하며 17번째 포지션에서 출발한 A1팀코리아는 수월하게 11위에 올랐다. 그리고, 이날 경주의 하이라이트였던 열번째 랩의 직선 주로에서는 인도네시아 팀을 추월하는 데 성공, 10위에 오르며 포인트 획득의 가능성을 높였다. 하지만 첫번째 핏스탑을 마치고 난 16번째 랩에서 코너를 돌다 심하게 미끄러져 주로를 이탈, 잔디밭 위로 올라서면서 지켜보는 스탭들과 팬들의 가슴을 졸였다. 다행히도 시동을 걸어 트랙에 다시 오르는 데 성공, 이후 처녀출전이라고는 믿기 힘들 정도의 침착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선보이며 1시간 12분 28초의 기록으로 7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뤄냈다.
황진우 선수는 “처음 출전한 A1그랑프리에서 7위라는 성과를 거둬 말할 수 없이 기쁘다”고 말하고 “처음 경험해보는 최악의 기상 조건에서 어려웠지만 끝까지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해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한편, A1그랑프리 개막전에서는 말레이시아와 프랑스가 각각 레이스 우승을 차지했다. 오전에 열린 단거리 경주인 스프린트 레이스에서는 ‘A1팀 말레이시아’가 19분 44초의 기록으로 우승을 차지했고, 장거리 경주인 피쳐 레이스에서는 ‘A1팀 프랑스’가 1시간 11분 58초의 기록으로 우승을 차지했다. 스프린트 레이스 1위(10점)에 이어 피처 레이스 2위(12점)를 한 말레이시아가 포인트 합계 22점으로 프랑스와 동률을 이뤘지만 순위 가중치를 받아 종합우승을 차지했고, 프랑스는 피쳐 레이스 우승으로 20만 달러의 상금을 가져갔다. 말레이시아, 프랑스에 이어 뉴질랜드, 네덜란드, 호주, 모나코, 스위스가 종합 3∼7위에 랭크됐고 중국은 13위를 차지했다.
오종훈 yes@autodiary.kr